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

 1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1
 2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2
 3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3
 4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4
 5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5
 6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6
 7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7
 8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8
 9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용어정의,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습사례,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학년별 놀이방법, 전래동요지도 실천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용어정의
1. 국악동요
2. 전래동요
3. 국악기
4. 국악표현

Ⅲ.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학습 사례
1. 흥겨운 우리 노래1
2. 흥겨운 우리 노래2

Ⅳ.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학년별 놀이방법
1. 저학년용
1) 뻔데기 노래
2) 꼭꼭 숨어라
3) 쎄쎄쎄
4) 종지놀음 노래
2. 중학년용
1) 짬자리통 파리통
2) 이거리 저거리 각거리
3. 고학년용
1) 동동 동대문을 열어라
2) 우리집에 왜왔니
3) 꼬마야 꼬마야
4) 여우야 여우야

Ⅴ. 향후 전래동요지도(전래동요교육)의 실천 과제
1. 전래동요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아이들에게 의미가 있다
2. 우선 시작하자
3. 아주 중요하고 기본적인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폭발적으로 문제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개인이나 사회가 당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로 하는 지식을 통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지식이 요구된다. 통합 교육과정이란 교과간의 엄격한 울타리를 구분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 재구성하여 학생의 흥미문제나 특정 제재 중심으로 구성한 것을 의미하며, 시․공간적으로 달리한 학습 경험들이 상호 관련지어져 의미있게 모아져서 하나의 전체로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하고, 나아가 학습자 인격의 성숙을 가져오는 데 목적이 있다.
통합교과의 중요성은 변화를 특징으로 하는 현대사회의 필요에 대응하기 위해서이다. 현대사회에서 개인이나 또는 사회가 공동으로 당면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로 하는 지식은 어느 전문분야만의 분절된 지식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것을 종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통합적 지식 즉 지식의 통합화가 요구되는 것이다. 이처럼 문제해결이나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요구되는 통합적 안목의 성숙은 종래의 분과 중심의 교과교육 방법으로는 적당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는 지식을 조직하는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래동요 교육도 민요의 특성상 문학, 음악, 민속이 통합적으로 지도될 때만 소기의 교육효과를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통합적 안목을 요구하는 전래동요 교육과 같은 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지식의 조직은 각 학문 영역간의 독자성을 존중하되, 전래동요의 세 가지 측면이 충분히 학습 될 수 있는 다(多)학문적 통합에 대한 접근이 불가피하게 대두된다.
통합교육과정의 접근 유형을 살펴보면 구비문학 교육의 통합은 구조적 통합 형태를 띄어야 할 것이다. 구조적 통합이란 교육과정 내에서 지식의 구조를 재조직하는 것으로서 지식의 특성을 십분 고려하고 있다. 때문에 논리적 인식론적 입장을 존중하게 되고 학문 중심, 교
참고문헌
김정숙(1983) : 한국 동요의 역사적 고찰과 분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남원용성초등학교병설유치원(2000) : 전래동요 활용 프로그램 적용을 통한 전통문화 계승·발전, 시범유치원 운영보고서
도영진(1997) : 전래동요 지도를 통한 전통 음악 교육의 활성화 방안,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장식(1993) : 전래동요 연구-악곡 분석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정희(1995) : 코다이 교수 학습방법을 적용한 전래 동요 지도 방안,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이대휘(1994) : 초등학교 전래동요 교육의 효율적 방법에 대한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