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

 1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1
 2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2
 3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3
 4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4
 5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5
 6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 정의와 음계생성원리, 국악기 이해와 국악곡 해설 사례, 국악(한국전통음악) 학년별 감상제재곡과 교과서제재곡, 국악(한국전통음악) 장단지도와 감상지도, 국악(한국전통음악) 감상실기평가
  •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교과내용,기악,가창,사설지도, 한국전통음악교육(국악지도) 활동프로그램,교수학습모형
  •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의 의의와 특징,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용,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실제,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정간보, 한국전통음악(국악) 장단지도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악][한국전통음악]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와 연주형태,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정의와 분류,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사례,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연주사례, 직업으로서의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현대 국악인(한국전통음악인)
  •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유아 음악학습이론, 지도방법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졸업][유아교육] 유아의 전래노래놀이- 일반놀이와 전래노래놀이의 비교
  • [교과서분석] 중학교 음악 교과서 3종 분석 -세광음악출판사, 천재교육, 아침나라
  • 음악과 교과교육과정에 관한 나의 견해
  • 한국문화자원의이해2공통) 교재에 나온 문화자원중 국악놀이 다례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체험한 후 문화자원을 교재및기존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0k
  • 소개글
    즐거운 생활 수업 지도안 장단에 맞추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전래 동요란 예부터 전해져 오는 아이들의 노래를 일컫는 말이다. 입에서 입으로 전해져온 우리 나라의 동요는 아이들에게 그들 나름의 동질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요소가 된다. 그러나 이전의 음악 교육은 서양의 음악에 관한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그렇다보니 국악을 들으면 재미가 없다던가, 시끄럽다던가 하는 식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많이 있었다. 이러한 현상은 나아가서 우리 전통의 문화를 경시하는 풍조를 낳기도 하였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접하는 것은 좋으나 그 문화 때문에 자신의 것을 소중히 여기지 못하는 과오를 범하고 만 것이다.
    7차 교육과정으로 변화하면서 음악 교육에 있어 많은 변화가 왔다. 초등학교에서의 국악과 양악의 비율을 40:60의 비율로 잡아 국악 교육을 강화하게 된 것이다. 통계상으로는 이렇게 나와 있으나 교사들이 느끼는 체감 비율은 더 높다. 그 이유는 교사 자신이 자라날 때 국악 교육을 받지 않아 낯설기 때문일 것이다. 아동들도 마찬가지이다. 이전의 유치원 교육에서 창작동요(전래동요가 아닌 동요를 의미함)에 익숙해져 있다가 전래 동요를 접하면 흥미가 반감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아동들에게 어떻게 하면 전래 동요에 쉽게 다가설 수 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가 하는 것이 많은 교사들의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다행히 1학년 즐거운 생활과에 실린 전래 동요의 대부분은 놀이요이다. 이는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전래 동요를 의미하는 말인데 아동들이 실제 놀이를 하면서 전래 동요를 부르다 보면 그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겠다. 우리의 것에 대한 친근함을 기르는 첫 단계가 전래 동요의 지도가 아닌가 한다.
    우리 민족의 혼과 정서가 그대로 담겨 있는 전통 음악의 조기교육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특히 전래 동요는 기존 창작 동요에서 찾아 볼 수 없는 전통적인 가락과 장단을 체득할 수 있고 가사 내용을 통하여 조상들의 생활 정서를 이해할 수 있으며 대부분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곡이다. 따라서, 활발한 신체 활동을 필요로 하는 1학년 시기의 어린이들에게 좋은 학습 내용이 될 뿐 만 아니라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데에도 훌륭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는 데에서 교육적 가치를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국악 교육을 강조한다하여 아직 미분화되지 않은 1학년 어린이들에게 전통 음악의 어렵고 복잡한 장단이나 꺾기, 흔들기 등의 국악 창법을 가르친다는 것은 무리이며 교육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한 일이다. 1학년 어린이들에게는 단순하게 반복되는 가락이 많고, 5음 이내로 구성되어 음역이 넓지 않아 부르기 쉬우며 간단한 장단으로 바꾸어 지도하기 쉬운 전래 동요의 지도에 중점을 두는 것이 옳은 일이다.
    따라서, 이 단원은 어린이들에게 전래 동요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주 간단한 4박 장단 듣고 따라하기를 하고 이런 4박 장단에 맞추어 신체의 움직임을 협응시키는 지도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전래 동요를 익혀 노래를 부르고 장단에 맞추어 몸을 움직이며, 장단 음악을 감상하는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우리 민족 문화에 대한 낯설음 대신 친근함과 익숙함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Ⅲ. 교수 학습 활동 계획
    1. 제재의 목표
    가. 제재곡의 가사를 바꾸어 부를 수 있다.
    나. 제재곡에 어울리는 장단을 칠 수 있다.
    다. 4박 장단에 맞추어 신체를 움직일 수 있다.
    라. 4박 장단에 맞는 동작을 연결하여 움직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