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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수묵화의 정의

    Ⅲ. 수묵화의 특징

    Ⅳ. 수묵화의 표현단계
    1. 주제의 결정
    2. 대상의 관찰
    3. 심적 구상
    4. 스케치
    5. 하도(下圖) 작성
    6. 화품(畵品)의 생성

    Ⅴ. 수묵화의 여백

    Ⅵ. 수묵담채화

    Ⅶ. 수묵채색화

    Ⅷ. 수묵화와 서양화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동양회화의 전통적인 재료인 지․필․묵은 동양회화에 있어서 수묵화 양식을 성립시켰다. 󰡒화면에서 색을 제거하면 취하는 방면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선을 발전시키는 일이고, 또 하나는 먹(墨)을 발전시키는 일이다. 전자는 백화(白畫)이고, 후자는 묵화(墨畵)이다.󰡓(킴바라세이고, 1999 : 205) 백화는 당대 오도자(吳道子, 670?-760?)의 인물화에서 나타났다. 오도자는 대상을 선과 공백으로만 표현하여 인물과 옷의 윤곽을 묵선으로 나타내는 백묘법(白描法)을 구사하여 왕유(王維, 701-761)에 앞서 수묵화를 그린 것으로 보고 있다. 오도자로부터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왕유는 수묵화가 중심이 되는 남종화와 특히 시·서·화(詩書畵)일치로 이루어진 문인화의 시조가 된다. 남종화나 문인화는 주로 필을 사용하여 선으로 나타내는 골법(骨法)으로 전개되는데 이는 지필묵의 특성이 정신성과 결합된 사의적(寫意的) 표현세계를 형성하게 하였으며, 명대 동기창(董其昌, 1535-1636))에 의해 남북분종론(南北分宗論)과 상남폄북론(尙南貶北論)이 주장된 후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묵위주의 화풍이 지배적으로 전개되었다.
    지·필·묵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발묵법(潑墨法)은 필을 쓰지 않고 먹을 붓거나 뿌리고 떨어뜨려 먹과 수분이 만드는 물리적인 변화에 의해 번지거나 스며들게 하는 기법이다. 당대의 왕흡(王洽)으로부터 현대의 장대천(張大千, 1899-1983)에 이르는 발묵법은 종이의 특성 위에서 발휘될 수 있는 수묵화의 독특한 표현이다.
    우리나라의 회화는 삼국시대부터 시작하여 고려시대에 실용과 감상을 위한 회화가 활발하게 제작되었으며 특히 12세기 전반기에 실재하는 소재를 다루어 우리나라 실경산수를 개척하였으며 송나라 휘종(徽宗)의 극찬을 받았던 이녕(李寧)의 예성강도(禮成江圖)와 천수사남문도(天壽寺南門圖) 등이 대표적이나 작품은 남아 있지 않고, 조선시대에 들어와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참고문헌
    - 마츠바라 사브로(김원동·한정희외 역), 동양 미술사, 예경, 1993
    - 서호선, 초등학교 수묵화 지도에 관한 실태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 심문선, 수묵화 그리기, 미진사, 2000
    - 안휘준, 한국회화의 전통, 문예출판사, 1993
    - 허균, 전통미술의 소재와 상징, 교보문고, 1994
    - 허균, 뜻으로 풀어본 우리의 옛그림, 대한교과서,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