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일본 내 한국 드라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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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예술] 일본 내 한국 드라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내 한국드라마 현황
1) 전국 지상파 방송
2) 지역 지상파 방송
3) 위성방송

2. 드라마의 성공사례와 원인
1) 겨울연가
2) 대장금

3. 한류드라마의 경제적 효과
1) 겨울연가
2) 대장금

4. OSMU와 사례
1) OSMU의 개념
2) OSMU 사례 (겨울연가)
3) 대장금
본문내용
2. 드라마의 성공사례와 원인
1) 겨울연가

한류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겨울연가의 인기는 일본에서 일종의 사회현상이었다. ‘겨울연가’라는 드라마를 보고 즐기는 정서적 소비에서 끝난 것이 아니라 문화산업적,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여파를 몰고 온 전 방위적인 문화상품이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겨울연가는 BS2에서 두 번이나 이미 방송되었고 그리고 NHK의 토요일 오후 11시대라는 시청률 취약 시간대에 편성되었음에도 관동지구에서 최고 시청률 20.6%라는 놀라운 시청률을 기록했다. 한 조사에 따르면 국민 전체의 38%가 겨울연가를 본적이 있다고 했고, 특히 이 가운데에 40대, 50대에서는 반수를 넘어서고 있다. 또한 여러 차례 재방 요청으로 인해 실제로 여러 차례 방영되기도 하였으며 역으로 한국에서 TV편성 상 황금 시간대인주말 밤 시간 대에 재편성되어 방영되기도 하였다. 그리고 드라마의 주인공이었던 배용준과 최지우는 드라마가 종영한지 4~5년이 흐른 현재까지도 일본 현지에서 최고의 대접을 받고 있다. 겨울연가를 시작으로 한국 드라마가 해외로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으며 관광효과도 증진시켰다. 이로써 한국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시키는 한편 한국에 대한 호감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겨울연가의 히트는 단발적인 요소에 의해서라기보다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크게 생성된 것으로 보인다. 겨울연가의 히트 배경은 크게 프로그램 자체의 매력, NHK의 적극적인 프로모션, 일본 방송의 구조적 요인, 시대적 배경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프로그램 자체의 매력을 꼽을 수 있는데, NHK BS2의 오가와 준코 담당 프로듀서에 따르면, 배용준과 최지우 등의 적절한 캐스팅, 아름다운 영상, 멋있는 대사, 그리고 음악이 제대로 어우러져 겨울연가와 같은 수작을 만들어냈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한 조사에서 겨울연가의 매력을 묻는 질문에 가장 많은 것은 스토리(63%), 이어 음악(51%), 배우(50%)였고 조금 떨어져 등장인물 27%, 영상 26%, 그리고 대사 12%였다. 이러한 프로그램 자체의 완성도가 겨울연가가 히트를 칠 수 있었던 이유이다.
두 번째로는 NHK의 프로모션을 들 수 있는데 NHK는 겨울연가 프로모션을 위해 공들여 스페셜 프로그램을 별도로 편성해 내보냈으며 수시로 프로그램 안내 등을 통해 겨울연가 홍보에 열을 올렸다. 또한 중장년층 시청자가 많은 NHK라는 매체에서 겨울연가가 방송되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다시 말해 프로그램 구매담당자의 적절한 선구안이 겨울연가의 빅 히트를 낳는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만약 젊은 층이 주 시청자인 지상파 민간방송에서 겨울연가가 방송되었다면, 대형 히트는 일어나지 않았을지 모른다.
세 번째는 일본 방송의 구조적 요인을 들 수 있는데 지상파 민간방송은 이른바 중, 장년의 여성들이 볼 수 있는 드라마를 거의 만들지 않았으며 여기에 소외감을 느낀 이들이 ‘겨울연가’로 몰려들었던 것이다. 더욱이 광고수익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하는 지상파 방송사로써는 광고스폰서가 선호하는 젊은 층을 위한 드라마를 만들 수 밖에 없었고 이런 악순환이 거듭되면서 중, 장년층을 위한 드라마는 설자리를 잃게 되었던 것이다. 광고수익을 주재원으로 삼고 시청률이 인사고과에 반영되는 일본의 방송사 조직 풍토에서는 어쩌면 구조적인 한계였는지도 모른다. 볼만한 중, 장년층 대상 드라마가 부재한 상황에서 드라마틱하고 판타지적인 요소, 달리 말하면 순애보적인 스토리를 기둥으로 하고 있는 겨울연가는 일본 시청자에게 신선한 느낌을 준 것인지도 모른다.
네 번째는 중, 장년층이 갖는 경제력과 시간적 여유의 한편으로 장기불황에 따른 사회적 불안의 심화는 그들로 하여금 겨울연가는 과거를 회상시켜 주는 기제로 작용했을 것이라는 점이다. 실제로 일본에서도 1960년, 70년대에 순애보적인 멜로드라마가 인기를 끌었던 시절이 있었다. 겨울연가 시청 층이 주로 40-50대가 중심이라는 점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데 중, 장년층의 이와 같은 시대적 욕구에 젊은 청춘 남녀의 순애보를 담은 겨울연가가 제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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