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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문학치료의 의미

Ⅲ. 문학치료의 유형

Ⅳ. 문학치료의 배경

Ⅴ. 문학치료의 활용

Ⅵ. 외국의 문학치료 사례
1. 변화: 브레히트의 시
2. 상처: 엔첸스베르거의 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요즘 주목을 받고 있는 문학치료의 큰 특징 중 하나는 독서행위의 이론과 치료적 전략이 유사하다는 점이었다. 그러나 문학치료가 단순한 심리주의의 방법으로 해결되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심리가 부정적으로 체현되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므로 치료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단순한 독서심리학의 메커니즘도 아니고 또 치료학에서 말하는 동류요법도 아니다. 그것은 두 가지(동질성과 이질성) 이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서로 어떤 메커니즘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나이브한 독자나 심한 증상을 보이고 있는 환자에게 수준 높은 심미적 텍스트는 절망만을 안겨줄 뿐이라는 것이다. 이저는 이런 의미에서 독서가 치료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진단적 방법이나 치료에 있어서 상담자나 문예학자가 개입함으로써 문학은 원활히 읽히고 치료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이 점을 치료에서 뿐 아니라 독서심리학에서도 같은 원리로 이해할 수 있다. 문학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도 이 부분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치료든 교양이든 결국은 자신을 버리고 타자에게로 나갈 수 있는 힘이기 때문이다.
작가/독자가 ‘선택’과 ‘조합’을 통해 세상을 재단한다는 이저의 주장은 곧 고착에 빠진, 오인의 구조를 갖고 있는 독자/환자의 인식과 정서를 동질적인 데서 벗어나 이질적인 것을 통해 새로운 동질성을 확보하게 해준다는 치료적 전략과 유사하다. 이것을 이저는 한마디로 “동질적이 아닌 것이 영향의 조건이며, 이 조건이 독자에게서 텍스트의 의미구조로 실현된다고 표현한다. 이질적인 것에서 빈자리가 드러나고 그 빈자리를 곧 의미로 채우는 것이 독서의 과정이라면 이질적인 것에서 무의식이 드러나고 그 무의식의 자리에 자아를 설정해야 한다(“Wo Es war, soll Ich werden”)는 프로이트의 견해와 다를 것이 없다. (현대)문학은 인간의 상처로 인해 발생된 것인 만큼 그것이 치유적 효과도 있다.
참고문헌
변학수, 문학치료, 학지사, 2005
손정표, 신독서지도방법론, 태일사
신달웅, 독서 치료 길잡이, 대전교육정보원, 2004
정운채, 자기서사진단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서사척도, 고전문학과 교육 제14집, 2007
황금숙, 외국 독서치료 연구동향 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30권 2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