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80년대 이후 문학사 다원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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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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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광주항쟁 이후 시의 양상과 특징 - 1980년대의 한국 시문학사
1. 1980년대의 상황과 시

2. 1980년대 시의 양상과 특징
1) 노동시의 등장과 확산
2) 지식인 시의 계승 및 확대
3) 해체시의 등장
4) 농민시의 계승
5) 서정시의 계승
6) 여성시의 확대

3. 1980년대 시의 의미

Ⅱ.현대시의 풍경 그 다원성의 미학 - 1990년대의 한국 시문학사
1. 1990년대 시, 그 ‘다원성의 미학’
2. 민중시-후기자본주의 현실에 대한 시적 대응
3. 여성시-남성 중심의 근대적 주체에 대한 모반
4. 생태시-‘온생명’의 가치를 되살리는 생태학적 상상력
5. 신서정시-구태의연한 서정에서 벗어나는 갱신의 욕망
6. 환상시-현실/환상의 경계에 틈입한 ‘환상적 리얼리티

Ⅲ.마무리
21세기 시문학 지평을 개척하는 1990년대의 시문학
본문내용
▷제도적 차원
① 문예창작과가 대폭 신설. 시인 제도적으로 배출 가능
② 문화센터에서 시창작과 관련된 교양 강좌 개설, 대중 참여 유발
③ 지역 문예지가 속속 창간되어 신인 배출
④ 기존 메이저 문예지에 문제의식을 갖고 대응 일환으로 창간된 문예지로부터 신인 배출
⑤ 신인들이 창조적 언어로 시단을 풍요롭게 함.
⑥ 다양한 사회 경향은, 그에 걸 맞는 다양한 시적 담론들을 생성


▶ 1990년대 시문학의 흐름

① 현실참여 계열의 시
② 여성시의 급부상
③ 생태시
④ 신서정시
⑤ 환상시


참지 못한 학생들이, 소리의 뼈란 무엇일까
각자 일가견을 피력했다
이군은 그것이 침묵일 거라고 말했다
박군은 그것을 숨은 의미라 보았다
또 누군가는 그것의 개념은 중요하지 않다고 했다
모든 고정관념에 대한 비판에 접근하기 위하여 채택된
방법론적 비유라는 것이었다
그의 견해는 너무 난해하여 곧 묵살되었다
그러나 어쨌든
그 다음 학기부터 우리들의 귀는
모든 소리를 훨씬 더 잘 듣게 되었다

1990년대의 시문학사를 몇가지 유형의 범주로 나누어 정리하는 것 자체가 크고 작은 오류를 내포하기 마련.

80년대의 무크운동의 의의 : 지역문화가 안고 있는 보수성과 정체성 그리고 무 방향성의 악순환을 극복하면서 독자적 문화양식의 작업의지로 떠오른 것이 80년대적 소집단 문화운동이었습니다. 이 소집단 문화운동은 강력한 결속에 의해 나름의 방향과 성격을 분명히 하려는 작업의지로 두드러졌습니다. 그리고 이 80년대적 문학운동의 기폭제가 된 것이 무크운동입니다. 70년대 내내 우리 문학과 문화의 중심적인 토론의 장 역할을 해오던 문학계간지 『창작과 비평』,『문학과 지성』, 그리고『뿌리깊은 나무』,『씨알의 소리』,『대화』등이 강제 폐간되는 것과 같이 문학은 정치․사회적인 압박을 강하게 받게 된다. 이들 잡지의 폐간은 어떤 의미에서 참된 우리 문학의 공백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려는 여러 가지 문학적 시도 및 징후들이 80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등으로 마감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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