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학] 디지털컨버전스 성공&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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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정보학] 디지털컨버전스 성공&실패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Introduction

◎ 디지털 컨버전스의 정의

◎ 탄생 배경

1) Demand Pull (Market Needs)
2) Technology Push(기술적인 발전)
3) Company Drive (Company Needs)

◎ 촉진 요인

1) 기술혁신
2) 데이터의 디지털화
3) 상호 접속성

◎ 컨버전스의 종류

1) 컨버전스 플랫폼
2) 조직의 컨버전스
3)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

- 성공&실패사례

◎ 성공사례

1) 디지털 카메라
2) 카메라 폰
3) 디지털 TV
4) IPTV
5) 거울 TV (Mirror Image)
6) 스마트의류
7) 나이프와 MP3P의 하모니

◎ 실패사례

1) 삼성 디지털 이미징 블루 카메라
2) 음성데이터통합(VoIP) 서비스
3) TV-전자레인지 콤보
4) 노키아 엔게이지

- 결론
본문내용
◎ 촉진 요인

Deloitte Touche Tohmatsu의 TMT 그룹의 뉴스레터인 Thought Leadership 시리즈의 ‘The trillion dollar challenge’에서는 컨버전스를 촉진하는 요인을 기술 혁신, 데이터의 디지털화, 상호 접속성 이 3가지에서 찾고 있다.

1) 기술혁신

기술 혁신은 컨버전스의 원동력으로 그 대상 영역을 넓힐 수 있게 한다. 기술의 혁신으로 프로세서, 하드디스크, 메모리는 더욱 소형화, 대용량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과거보다 저렴하게 생산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높아서 하나의 기기에 다양한 기능을 적용하여 작고 가벼운 제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미래의 휴대 전화용 반도체가 고화질 영상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음성을 인식하는 설계까지도 가능하게 한다.

2) 데이터의 디지털화

과거의 정보는 그 형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저장되었다. 문자 정보는 종이에, 회화는 캔버스에, 음악은 레코드 판에 기록되었다. 오늘날에는 전자메일, 사진, 음악은 물론 게임, 영화, 뉴스에서 일상 스케줄에 이르는 다양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컨버전스 기기의 서비스가 실현되어 모든 정보가 ‘0’과 ‘1’의 디지털 정보로 표현되고 있다. 물질의 최소 단위인 원자의 시대에서 벗어나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미래 사회는 정보의 최소 단위인 비트(bit)중심의 시대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다.

3) 상호 접속성

유선과 무선의 통신 네트워크가 모두 보급됨에 따라 통신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다. 누구나 언제 어디에서든 정보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Ubiquitous)사회’가 되었으며 그에 따라 제품과 서비스의 성격이 바뀌고 있다. 상호 접속한다는 전제 하에 제품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디지털화한 콘텐츠를 생산하여 유통시키고 다운로드 할 수 있는 컨버전스의 성격을 가지게 되었다. 오늘날의 컴퓨터는 레코드 점이기도 하고, 게임기이기도 하며, 전화나 사진 스튜디오, 비디오 편집실, 그리고 전자수첩의 역할까지 한다. 게임기는 혼자서 즐기는 스탠드 얼론 형(Stand alone型)이 아닌, 온라인 네트워크 게임기가 되었다.


◎ 컨버전스의 종류

가시적 컨버전스의 형태에는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가 있다. 그러나 제품과 서비스의 컨버전스는 플랫폼 컨버전스와 조직의 컨버전스가 있어야만 실현 가능하다.

1) 컨버전스 플랫폼

컨텐츠와 데이터의 표준 디지털 포맷 JPEG
네트워크의 상호접속 기술 무선 LAN으로부터 휴대전화 네트워크에 상호접속
컨텐츠와 데이터를 보존하는
기록매체의 포맷 컴퓨터게임의 경과나 사진을 기록하는 메모리 카드나
영상을 녹화하는 DVD
네트워크표준 포맷 전자거래부터 통신까지 소비자, 기업. 정부를 연결하는 인터넷 프로토콜(IP-Internet Protocol)

플랫폼에 의해 다양한 콘텐츠가 크리에이터로부터 프로듀서에게,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컨버전스의 상호 접속성에 의해 ‘유통’된다.

2) 조직의 컨버전스

컨버전스형(Convergence型)의 제품과 서비스는 VOD(Video on Demand)나 MOD(Music on Demand), 인터넷∙라디오나 휴대 전화의 착신멜로디 등은 두 가지 회사 이상의 조직이 관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품의 서비스 개발과 제공은 회사들이 연합이나 제휴, 투자를 이용하거나 두 회사 사이에서 단순한 공급만 이루어지는 경우, 완전히 다른 다양한 조직의 결합을 하는 것으로 실현할 수 있다. 이것이 조직의 컨버전스이다.
조직의 컨버전스는 기기의 대중화에 앞서 시장의 분석과 트렌드의 예측, 사용자 니즈의 치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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