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

 1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1
 2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2
 3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3
 4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4
 5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5
 6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6
 7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7
 8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8
 9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9
 10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10
 11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미문학] 중세극과 에브리맨 Everyma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중세 연극의 발생

Ⅱ. 중세극의 발달단계
Liturgical drama
Mystery plays, Miracle plays
Cyclical plays or Pageant plays, Corpus Christi plays
Morality play
Interlude

Ⅲ. 중세극의 양식
종교극(Mystery play, Miracle play, Morality play)
세속극(Folk play, Farce, Secular interlude)

Ⅳ. 중세극의 특징
중세 연극의 무대: 고정무대와 이동무대(수레무대)

Ⅴ. Everyman
작품의 특징(알레고리 수법)

본문내용
순환극(Cyclical plays 또는 Pageant plays, Corpus Christi plays)
성직자들이 주축이 되어 공연되던 예배극이 교회로부터 독립되면서 중세의 동업조합인 길드가 이를 주관하게 되었고, 각 길드는 그리스도 성체절 축제에는 천지창조, 예수의 부활, 최후의 심판 등 성경의 주요 내용을 일종의 연속극처럼 공연하였다.
이를 순환극(cycle plays)라 한다. 순환극에 참여하는 동업조합들은 자신들의 조합과 관련이 있는 에피소드를 맡아 공연하는데, 마차 위에 이동무대(pageant)를 설치해 지정된 공연장소에서 󰡐천지창조󰡑를 시작으로 에피소드의 순서에 따라 공연하였다.
각 동업조합은 공연장소를 돌면서 자신의 조합이 맡은 에피소드만을 반복적으로 공연했다. 현존하는 영국의 4대 cycle은 the York cycle, the Towneley (or Wake field) cycle, the Chester cycle, the Coventry cycle이 다.

도덕극(Morality play)
도덕극은 각가지 추상적인 개념들이나 인간의 여러 악덕이나 미덕들, 그리고 인간정신의 여러 특징들 따위와 같은 추상적인 것들을 의인화(personified)한 인물들의 말이나 행동을 통해 도덕적 진리나 교훈을 강조하는 연극이라고 정의할 수 있겠다. 말하자면 한마디로 교훈적인 목적을 가진 우화극(allegorical play)이라 하겠다.

이 연극들은 대체로 세 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인간의 영혼을 위한 Vices와 Virtues의 갈등인데, 이것은 기독교인의 생활이 주로 죄(sin)와의 싸움으로 생각되었던 당시로선 당연한 주제라 하겠다. 둘째 죽은 뒤의 인간의 영혼을 두고, Mercy와 Peace 대 Justice와 Truth 등 이른바 Heavenly Virtues 사이에 벌어지는 시비라 하겠다. 마지막으로 인간을 죽음의 도래(the Coming of Death)에 대비시키는 교회의 설교를 바탕으로 한 주제 등이라 하겠다. 형식에 있어서도 우선 작품의 길이이가 Miracles 보다 길고, 어떤 것은 Senecan tragedies의 형식을 따라 막(acts)과 장면(scenes)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러나 이들 도덕극도 관객을 끌고 수입을 올려야 한다는 통속적인 이유 때문에 차츰 교화에서 오락위주로 옮겨가게 된다.

참고문헌
김익두, ‘연극개론’, 〈한국문학사〉, 1997
조은영 편저, ‘영미 드라마의 이해’, 〈동인〉, 1997
김우탁 저, ‘영미희곡개론’, 〈성균관대학교 출판사〉, 1983
김인옥 ‘Everyman과 Doctor Faustus에 나타난 기독교적 인간 구원의 문제 연구’,,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