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1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1
 2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2
 3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3
 4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4
 5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5
 6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6
 7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7
 8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보시스템전략] 액센츄어의 지식경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요약

I. 액센츄어 기업개요

Ⅱ.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목표

2. 지식경영 역사

3. 지식경영 기술

4. 새로운 지식교환

Ⅲ. 액센츄어의 지식경영을 위한 고민

1. 지식경영의 정착을 위한 방안

2. 지식경영의 미래

Ⅳ. 시사점

1. 기술적 통합화

2. 조직권한 구조의 설계

3. 지식경영에 대한 타 회사 예시

Ⅴ. 결론

본문내용
1. 지식경영의 목표
액센츄어는 지식경영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Most Admired Knowledge Enterprises(MAKE)’ 7년 연속 순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2000년 대 초의 IT버블 붕괴에 따라 경영 컨설팅, IT 서비스 업계는 힘든 시절을 보내야 했고, 액센츄어도 같은 상황이었다. 이의 타개를 위해 ‘업무혁신 아웃소싱’과 ‘업무과정 아웃소싱’에 주력하는 새로운 전략을 시행하기로 했다. 특히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면서, 기술자산과 지식자산을 생성․포착하고 업무에 적용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은 고객사에게 “High Performance Delivered”를 위한 것이었다.

2. 지식경영 역사
액센츄어의 지식경영의 역사는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CIO의 주도하에 지식경영의 구체적인 모습이 드러나기 시작했다.
1990년대 중반에 액센츄어는 the Lotus Notes 플랫폼에 기반한 지식 저장소를 만들었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교환 활동이 이루어졌다.
2000년대 들어 액센츄어는 트레이닝·교육조직의 주도로 지식경영을 수행해 나갔다. 그러나 이후 도전적인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2002년 어려운 재정상태로 인해 직원 트레이닝 관련 예산은 삭감되었다. 출장비를 줄이고 E-learning 등의 텔레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본격적으로 사용하면서 면대면 교육기회를 제한했다. 이렇듯 트레이닝이나 지식경영에 관한 상당한 예산상의 압박이 가해졌다. 전체 지식경영 담당자의 30%가 회사를 떠났으며, 몇몇 고위 지식경영자들은 회사를 떠났다. 또한 몇 가지 기능을 제외하고는 인도나 마닐라 등의 역외로 지식경영 기능을 옮기도록 하는 압력이 존재했다. 이것은 지식경영 담당자들의 역할 상에 존재 해오던 불확실성에 직면하게끔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식경영 기능상의 분화가 상당부분 이루어졌지만, "myLearning"의 학습시스템에서 보는 것처럼 통합화에 대한 진전 또한 있었다. 이 시스템의 핵심 구성요소는 엑센추어의 핵심 컨텐츠 영역에 존재하는 결과를 통합하여 검색하는 것이었다.
1996년에서 2004년 동안 경제적 상황 때문에 회사는 장기적 혁신보다 시장지향적인 단기적 성과에 초점을 맞추어야했다. 콘텐츠의 과잉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어도 이를 적용시킬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3. 지식경영 기술
액센츄어의 지식경영 저장소는 the Lotus Notes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지식교환이 이루어졌으나, 현재는 많은 부분이 마이크로소프트 기술을 이용하여 설계되고 있다. 현재는 웹기반의 포탈이 핵심요소로 자리 잡고 있다. 문제점 또한 존재하는데,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