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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시문학)의 개념

Ⅲ. 시(시문학)의 생성

Ⅳ. 시(시문학)의 심상

Ⅴ. 시(시문학)의 소통구조

Ⅵ. 시(시문학)의 교육방법

Ⅶ. 시(시문학)의 학습방법
1. 시 공부의 어려움은 의미해석의 어려움에서 비롯된다
2. 시에 대한 태도가 중요하다

Ⅷ. 시(시문학)의 감상방법

Ⅸ. 시(시문학)의 낭독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의 일반적인 특성의 하나는 그것을 대하는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즐거움이라고 하는 것은 그 자체가 선이고, 인간행복을 이야기할 때, 즐거움이란 것을 빼고서는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즐거움은 우리 인간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음은 틀림이 없는 사실이다. 또, 즐거운 것은 대체로 놀이의 성질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놀이가 그렇듯이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으로 옮아가려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단순성에서 복합성으로의 지향을 공유하고 있는 것이다.
문학원론에서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시는 그러한 문학에서 으뜸가는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볼 때, 문학이라고 지칭되는 작품은 많지만 시처럼 언어예술의 극치를 나타낸 경우는 드물다. 작품의 이해는 작품의 현장검증을 통해서야 비로소 의미있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시(시문학)의 개념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서구시의 규범으로 삼는다면 동양에서는 『시경』이 시의 근원을 밝힌 책이라 할 수 있다. 동양에서는 『시경』에 나오는 ‘사무사(思無邪)’나 ‘시언지(詩言志)’ 같은 개념이 전통적인 시관(詩觀)의 개념으로 내려왔다. 이런 개념은 교훈적이요 공리주의적인 성격을 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시란 어디까지나 덕성을 기르는 방편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이다. ‘낙이불음 애이불상(樂而不淫哀而不傷)’해야만 된다는 것이 중국 전통시가 주장하는 바였다.
특히 공리주의적 입장에서 나온 ‘문이재도설(文以載道說)’이나 시는 어디까지나 성정을 포함하고 있어야 된다는 주장은 살 만하다.
참고문헌
◈ 김광원, 한국 현대시의 생성미학, 한국비평문학회, 2000
◈ 박승희, 시의 소통 구조와 시 교육 학습자의 주체성 연구, 우리말글학회, 2004
◈ 박민아, 디지털시대 시의 교육 방법 연구, 중앙대학교, 2009
◈ 이규종, 시의 대중성과 예술성, 동국대학교, 2008
◈ 유혜진, 시의 심상을 바탕으로 한 감각·감성 직관적 시각 표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2011
◈ 차호일, 수준별 시 학습 방법 연구, 한국비평문학회,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