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

 1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
 2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2
 3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3
 4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4
 5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5
 6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6
 7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7
 8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8
 9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9
 10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0
 11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1
 12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2
 13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3
 14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4
 15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5
 16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6
 17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7
 18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사관리] 제1장 연습문제 풀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HRM의 1차적 책임은 인사부문에 있는 것이 아니라 라인 매니저에게 있다는 주장에 동의하는가? 동의 혹은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를 제시해 보시오.

[라인관리자의 역할]

[인적자원관리의 책임]

[라인조직과 라인-스탭조직]

[2] 왜 전략적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한가? 그리고 인사관리(Personnel Administration), 인적자원관리(HRM), 전략적 인적자원관리(SHRM)의 차이는 무엇인가?

[3] HR은 차별적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기능 할 수 있는가? 있다면 논거를 제시 하시오.

[4] 특정조직에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HRM 제도가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5] 조직의 인적자원 활용능력(Organizational capability)이 SHRM에서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6] 미국과 일본의 HRM개혁 방향에는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가? 있다면 그 배경은 무엇인가?

[7] IMF외환위기 이후 한국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는가? 그리고 그 배경은 무엇이며 향후 전망은 어떠한지 토의해보시오.

▶ IMF 이전

▶ IMF 이후 변화

▶ 배경

▶ 향후 전망



본문내용

[4] 특정조직에 경쟁우위를 가져다주는 HRM 제도가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시오.

단 4대의 비행기로 출발한 South west Airlines는 30년도 채 안되는 짧은 기간 동안 미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대형항공사로 성장하였다. South west는 업계에서 항공료가 가장 낮고, 정시착률, 수화물의 분실률, 그리고 고객 불만 등의 항목으로 평가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를 지켜왔다. 또한 1998년에는 경제전문지인 포춘이 선정한 미국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100대 기업 중 1위에 뽑히기도 하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South west의 성공비결이 구성원들과 고객의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South west 의 독특하고 자유스러운 기업문화에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혹자는 직원들이 마치 광적인 사이비 종교집단의 신자들처럼 회사에 대한 충성심이 대단하다고 말한다.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놀라운 성과는 바로 그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헌신에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사람을 중시하고, 사람을 통하여 경쟁우위를 만들어가는 회사의 경영방침이 이러한 구성원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
켈러 회장은 사우스웨스트의 성공비결을 묻는 질문에
"그저 최고의 사람들을 뽑아 인간적으로 대우해 줄 뿐이다."라고 대답한다.
직원을 존중하는 기업문화가 성공의 키포인트라는 것이다.
켈러 회장은 실제로 주가나 스톡옵션 보다는 직원에 대한 예우를 중시한다.
또 "직원들은 회사의 가장 중요한 고객이다. 승객이라도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고 말한다.
켈러 회장이 사우스웨스트의 가장 큰 자산으로 꼽는 "종업원들의 헌신문화"는 바로 그의 경영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다.
1980년대 이후 미국 항공 산업에서 탈규제화와 함께 치열한 경쟁시대가 열린 이후,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단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하여 통근자 및 학생들을 위한 항공서비스를 개척해나갔다. 이전에는 주로 자동차를 이용하여 여행하던 이들 고객층은 비용과 항공스케줄 등에 민감한 특성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비용을 절감하여 경쟁자들에 비하여 원가우위를 확보하는 전략을 기본으로 하게 되었다.
노선 개설에 있어서 대도시 근처에 있지만 잘 활용되지 않았던, 저렴한 공항에 입주하는 것을 비롯하여 연료효율성이 높은 단일 비행기종의 채택을 통하여 운항 및 유지, 보수비용의 절감 등이 이루어졌다. 명확한 목표시장 설정과 함께 이러한 설비의 효율적 활용도 원가우위를 실현할 수 있는 조건들이 되었다.

그러나,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원가우위 전략의 실천을 가능하게 한 것은 역시 사람들이다. 회사의 전략을 이해하고 이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구성원들의 노력이 없이는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고객에 대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불가능하였을 것이다. 이들 구성원들은 생산성을 제고하고, 유연성을 발휘하였으며 협력과 팀웍을 만들어 낼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