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세례성례전

 1  루터 세례성례전-1
 2  루터 세례성례전-2
 3  루터 세례성례전-3
 4  루터 세례성례전-4
 5  루터 세례성례전-5
 6  루터 세례성례전-6
 7  루터 세례성례전-7
 8  루터 세례성례전-8
 9  루터 세례성례전-9
 10  루터 세례성례전-10
 11  루터 세례성례전-11
 12  루터 세례성례전-12
 13  루터 세례성례전-13
 14  루터 세례성례전-14
 15  루터 세례성례전-15
 16  루터 세례성례전-16
 17  루터 세례성례전-17
 18  루터 세례성례전-18
 19  루터 세례성례전-19
 20  루터 세례성례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루터 세례성례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루터, 그리고 개혁교회의 성례론
1) 루터의 성례론
(1) 로마 카톨릭 7성사 비판
(2) 성례와 말씀
(3) 성례와 신앙
2) 개혁교회의 성례론
(1) 성례와 그리스도
(2) 성례와 신앙, 그리고 성령

2. 루터의 세례론
1) 루터 세례의 일반적 이해
2) 루터 세례의 의의
(1) 하나님의 언약으로서의 세례
(2) 칭의의 예전적 증표로서의 세례
(3) 죽음과 부활로서의 세례
(4) 그리스도인의 삶으로서의 세례

3. 개혁파의 세례론
1) 개혁파 세례의 의의
2) 개혁파 세례와 루터 세례

4. 유아세례
1) 유아세례에 대한 루터 입장
2) 유아세례에 대한 재세례파 입장
3) 재세례파에 대한 루터의 반박

5. 루터의 세례예식
1) 1523년 세례예식
2) 1526년 세례예식

6. 루터 세례예식 실제

7. 루터교 실제 세례모습

8.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루터 세례의 의의

(1) 하나님의 언약으로서의 세례
루터는 세례가 하나님의 언약에 근거함을 주장한다. “세례(baptismus)안에서 신성한 언약(divina promissio)이 고려되어져야만 한다. 그 약속은 ‘믿고 세례를 받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막16:16) 막16:16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고 한 것이다. 이러한 약속은 비교할 수 없게 행위들, 서약/서원들, 맹세들의 총체적 화려함과 인간적인 방법으로 도입되어졌던 모든 것에 앞서져야만 한다. 왜냐하면 이 약속 안에 우리들의 총체적 구원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들이 그것에 대한 믿음을 훈련하고 우리가 세례받은 후에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온전히 의심하지 않는 것으로 고려되어져야만 한다. 왜냐하면 이 신앙이 거기에 없거나 혹은 나타나지 않는다면 세례는 아무 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더더욱 신앙은 그때에 사람들이 그것을 받을 때뿐만 아니라 그 후에 전 생애를 통하여 손상시킨다.”
루터는 당시 그리스도인들 중에 자신의 세례를 기억하지 않고 영광스럽게 여기지 않는 자들의 자세를 일깨워 세례의 의미를 강조한다. “왜냐하면 마치 한 차례 이러한 신성한 언약이 우리 중에 알려진 후 언약의 진리가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것처럼 그렇게 역시 그것 자체에 대한 우리의 신앙도 결코 중단되지 말아야 하며 오히려 죽을 때까지 우리에게 세례에서 행하여졌던 이러한 언약 자체의 끊임없는 기억과 회상을 통하여 양육되어져야만 하고 그리고 강화되어져야만 하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우리들이 죄들로부터 다시 일어나거나 혹은 회개하는 동안에 우리가 세례의 권능과 신앙으로, 그로부터 우리들이 타락되어졌던 곳으로, 되돌아가고 그리고 우리가 죄를 통하여 떠났었던 당시에 세워졌던 그 언약에로 돌아오는 것보다 우리는 다른 아무 것도 행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한 번 세워졌던 언약의 진리는 항상 존속하고 그것이 우리가 되돌아올 때에 우리를 편 팔로 영접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게다가 만약 내가 착각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그것이 없이는 다른 어떤 것도 달성되어질 수 없는 세례가 모든 성례들의 으뜸이요 근본이라고 불분명하게 말하는 자들이 원하는 그것이다.” 여기에서 루터는 성례들 중에 세례의 성례가 중요함을 적대자들의 주장을 빌어 역설하고 있다.

(2) 칭의의 예전적 증표로서의 세례
루터에게 있어서 세례란 하나의 칭의의 예전적 증표였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그들의 세례로 되돌아가야 한다고 교육받아야 하며 그것 안에 만들어진 약속의 말씀에 대해서도 또한 교육 받
참고문헌
8. 참고문헌

이양호. 『루터의 생애와 사상』.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2002.

파울 알트하우스. 이형기 역. 『루터의 신학』. 서울: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1.

박성완. 『루터교 예배 이해』. 서울: 컨콜디아사, 2002.

루터. 지원용 역. 『말틴 루터 소교리문답서 해설』. 서울: 컨콜디아사, 1960.

빌헬름 니젤, 이종성·김항안 역, 『비교교회론』.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8.

도날드 K. 맥킴. 장종현 역. 『교회의 역사를 바꾼 9가지 신학 논쟁』.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5.

John W. Riggs. Baptism in the Reformed Tradition: An Historical and Practical Theolog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2.

Frank C. and Senn. Christian Liturgy: Catholic and Evangelical. Minnesota: Augsburg Fortress Publishers, 2003.

Bryan D. and Spinks. Reformation And Modern Rituals And Theologies of Baptism. UK: Ashgate Pub Co, 2006.

Old and Hughes Oliphant. Worship: That is Reformed According to Scripture.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