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

 1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1
 2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2
 3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3
 4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4
 5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5
 6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6
 7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 개혁자들의 예배 신학 종교개혁과 예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6C의 일어난 종교개혁자들은 예배의 관심이 많았고 당시 로마교회를 보면서 예배개혁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 그것을 구체적으로 실현했다. 종교 개혁자들은 사상적으로 동일한 맥락에 서서 개혁에 앞장서기 시작했지만 불행하게도 예배에 대한 이들의 견해만은 일치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루터, 칼빈, 제 세례파와 같은 개혁자들이 각기 다른 주장들이 나올 수밖에 없었고, 하나님 앞에 드리는 예배의 형태와 내용, 그 해석 때문에 개혁자들은 분열되었고 각각 노선을 달리한 교단이 출현하게 되었다.
A. 종교개혁과 예배
16C 종교개혁은 획기적인 사건이었는데 당시 왜 어둠속에서 있었는가에 대해서는 여러 각도로 분석되고 평가되고 있다 리샤르 스토페르,「종교개혁」(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5-8.
. 그러나 가장 핵심적인 원인은 하나님을 섬기는 구체적인 행위인 예배의 현장이 그 의미를 잃고 하나님과의 만남의 역사가 발생되지 못한데서 이런 결과가 파생되었음을 기억해야한다. 모든 개혁자들이 이상의 문제들을 지적하는데 일치감을 가지고 개혁의 가치를 들고 역사적 과업들을 수행했다. 그러나 개혁자들의 사상적 배경과 활동지역이 달랐기에 예배를 위한 그들의 주장은 하나의 견해를 이룩하지 못하고 다음과 같이 구별되었다.
1. 루터(Martin Luther, 1483-1546)계열
루터는 카톨릭의 성례전이 아닌 인간이 하나님께 무엇인가를 드렸다는 공로의식을 갖게 하는 비성결적 오류가 있음을 지적하고 하나님의 말씀 선포를 잃어버렸다고 반박하였고 그가 주장한 예배는 미사와 성만찬 형식은 전통적인 방법을 유지하면서도 화체설 A.E. 맥그래스, 「종교개혁 사상입문」(서울 : 성광문화사) 192.
과 관련된 부분을 삭제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예배에 있어서 루터가 공헌한 점은 자국어와 라틴어를 동시에 수용하고 그레고리안 풍의 음악을 수용하여 회중이 예배를 더욱 쉽게 알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특히 루터의 예배 음악은 지대한다. 그 이유는 중세시대의 예배 찬양은 거의 대부분 집례자와 찬양대에 국한되어 있었는데 루터는 회중이 자국어로 찬양을 하고 응답하도록 작사 작곡하여 당시의 영적 상황에 맞는 찬양을 하도록 하였다.
1)독일 미사에(Deutsche Mass) 나타난 예배순서
① 시작 ② 주여 ③ 죄 고백의 기도 ④ 서신낭독 ⑤ 찬송 ⑥ 복음서낭독
⑦ 사도신경 고백⑧ 설교 ⑨ 주기도문의 석의 ⑩ 성찬의 경고 ⑪ 성찬 제정의 말씀
⑫ 분병과 분잔 ⑬ 감사의 기도 ⑭ 축복의 기도
참고문헌
* 참고문헌
민장배, 「예배학」서울 :세화출판사, 2009
A.E. 맥그래스, 「종교개혁 사상입문」서울 : 성광문화사, 1998
리샤르 스토페르, 「종교개혁」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