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문학] 시의 요소 고찰- 김종길`시의요소`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Ⅱ. 1 리드의
Ⅱ. 2 파운드의
Ⅱ. 3 리차즈의
Ⅲ. 결론 ― 시의 네 가지 요소
본문내용
② 시각시(Phanapoeia)
파운드는 란 ‘시각적 상상에 이미지를 던지는 것’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즉, 쉽게 말하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익히 알고 있는 ‘시각적 이미지’에 중점을 둔 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파운드는 시각, 촉각 등의 여러 이미저리(imagery) 중에 유독 시각적 이미저리만 내세웠다는 난점이 있다. 이 점과 관련해서 김우창이 ‘모든 감각적 암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에 관련된 것이지만, 물론 다른 감각의 암시도 빼어놓을 수 없는 것이다. 또 여러 감각은 서로 별개의 것으로보다는 혼합되어 작용한다.’ 김우창, ⌜시의 언어와 사물의 의미⌟, p.83.
라고 말하면서 이미지의 유기적 연관성을 강조한 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0세기에 탄생한 이미지즘(Imagism)의 시들은 상당히 시각적인 이미지에만 치중하는데, 이는 파운드의 에 영향을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 古池や蛙飛び込む水の音(오래된 연못, 개구리 뛰어드는 젖은 물소리) 하이쿠의 대표적인 이 시의 유형은 시각적 이미저리만으로 시가 될 수 있는 특수한 경우 중 하나를 보여준다.
1
향료(香料)를 뿌린 듯 곱단한 노을 위에
전신주 하나하나 기울어지고
먼- 고가선(高架線) 위에 밤이 켜진다.
2
구름은
보라빛 색지(色紙) 위에
마구 칠한 한 다발 장미(薔薇)
목장(牧場)의 깃발도, 능금나무도
부을면 꺼질 듯이 외로운 들길.
―― 김광균, 「뎃생」전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유종호, 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1994
· 윤석산, 현대시학, 새미, 1996
· 이승훈, 時論, 태학사, 2005
· 차호일, 현대시론, 역락,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