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리 채플린 예술과 문화에의 그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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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찰리 채플린 예술과 문화에의 그의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Charles Spencer Chaplin 그의 생애
1. 유년시절과 성장환경
2. 사랑과 결혼
3. 영화와 함께한 일생

Ⅲ. Charles Chaplin의 컨셉
1. 방랑자
1) 방랑자 캐릭터의 성격
2. 방랑자가 상징하는 인간상

Ⅳ. Charles Chaplin의 영화
1. 채플린 영화의 특징
2. 시대별 대표 작품
1) THE KID (1921)
2) THE GOLD RUSH (1925)
3) THE CIRCUS (1928)
4) MODERN TIMES (1936)
5) THE GREAT DICTATOR (1940)
3. Chaplin영화의 현대적 의의

Ⅴ. 예술과 문화에의 그의 영향
Ⅵ. 결 론

본문내용
Ⅲ. Charles Chaplin의 컨셉

1. 방랑자
1) 방랑자 캐릭터의 성격
20세기 초 초기 무성영화에서 영화배우들의 의상은 곧 연기의 연장이었다. 무성영화에서는 등장인물의 캐릭터가 단조롭고, 하나의 이미지로 고정되어 있었으므로 의상은 그 캐릭터를 명확히 하기 위한 중요한 소도구로서 대사의 기능에 가까웠다. 이희승, 『엔터테인먼트 스타패션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2006
따라서 배우들의 의상은 대사가 없는 무성영화에서 관객들과의 소통방법 중 하나였다.
또한 배우의 의상은 그 배우와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캐릭터를 설명해 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배우의 의상은 사회적 위치, 연령, 직업, 성격, 시대상 등의 특징을 보여준다. 의상은 영화의 극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복식을 뜻하며 연기에 기여하는 중요한 독립적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김연, 『영화사전, 한국영화인협회』, 1990, p.243.
의상은 캐릭터 개성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캐릭터에게 무조건 아름답고 멋있고 화려한 의상을 입히는 것보다는 캐릭터 성격을 잘 표현해 주는 옷을 입혀야 한다. 이하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의상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7

찰리 채플린은 이러한 의상의 특성을 본능적으로 이해했다. 그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 주위의 시선 때문에, 그는 독창적인 새로운 인물 창조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됐다. The Magazine,『 눈물과 웃음, 유머와 페이소스로 캐릭터를 구축한 희극왕』, The Magazine, 2004
찰리 채플린은 최초로 그가 출연한 영화 (1913)에서 실크 모자, 프록코트, 외알 안경, 코 밑 수염 등 사기꾼의 전형적인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때까지만 해도 지금의 찰리 채플린의 캐릭터가 탄생할 것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었다. 그의 캐릭터가 완전히 완성된 것은 (1914)에서였다. 그는 헐렁헐렁한 바지에 꽉 끼는 상의, 낡고 큰 신발, 작은 중절모로 의상을 완성했다. 그리고 당시 배우들이 다들 나이 들은 사람이라는 것을 상기하고, 조금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기 위하여 짧은 콧수염을 달았다. 이 분장에 그의 특유한 마당발로 걷는 걸음걸이와 지팡이의 놀림을 가미시켰다. 그는 그의 자서전 (1964)에서 이런 복장을 선택한 이유로 부조화를 들었다.

어떤 분장을 해야 할지 좋은 생각이 떠오르지 않았다. 의상실로 향하면서 나는 헐렁한 바지, 커다란 구두, 지팡이 그리고 중산모자를 써볼 참이었다. 나는 전체적으로 부조화스러운 것을 생각했다. 헐렁한 바지에 꽉 끼는 상의, 작은 모자에 큼지막한 구두가 좋을 것 같았다. 젊게 보일지 나이가 들어 보이게 할지 결정하지는 못했지만 세네트 씨를 처음 만났을 때 그가 했던 말이 생각나 조금 나이가 들어 보이도록 짧은 콧수염을 붙였다. 분장은 이렇게 한다고 해도 인물의 성격을 어떻게 할지 감이 오지 않았다. 그러나 막상 분장을 하고 나자 굳이 인물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별아, 『스크린의 독재자 찰리채플린』, 이룸, 2003.
김연, 『영화사전』,한국영화인협회, 1990.
데이비드 로빈슨/ 지현 역,『찰리 채플린 : 희극이라는 이름의 애수』, 시공사, 1998.
데이비드 로빈슨/ 한기찬 역, 『채플린 : 거장의 생애와 예술』, 한길아트, 2002.
브리지트 라베/ 고선일 역, 『찰리 채플린(역사를 만든 사람들)』, 다섯수레, 2008.
이하나,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의상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7.
이희승, 「엔터테인먼트 스타패션 연구」, 이화여대 대학원, 2006.
찰리 채플린/ 정성호 역,『찰리 채플린 자서전』, 오늘, 1993.
찰리 채플린/ 김우열 역,『찰리 채플린의 自敍 : 가난과 고독과 절망을 딛고 서다』, 養英閣, 1984.
찰리 채플린/ 이현 역, 『나의 자서전』, 김영사, 2007.
The Magazine, 「눈물과 웃음, 유머와 페이서스로 캐릭터를 구축한 희극왕」, The Magazine, 2004.


The Kid, Dir. Charles Chaplin, Perf. Charles Chaplin and Jackie Googan, A First National Attraction, 1921
The Gold Rush, Dir. Charles Chaplin, Perf. Charles Chaplin, KINDWELT, 1925
Modern Times, Dir. Charles Chaplin, Perf. Charles Chaplin and Paulette Goddard, UNITED ARTISTS, 1936
The Great Director, Dir. Charles Chaplin, Perf. Charles Chaplin and Paulette Goddard, UNITED ARTISTS, 1940
The Circus, Dir. Charles Chaplin, Perf. Charles Chaplin and Merna Kennedy, UNITED ARTISTS, 1928


http://100.naver.com/
http://ko.wikipedia.org
http://navercast.naver.com/worldcelebrity/history/63
http://nermic.tistory.com/864
http://www.kino.com/moderntimes/
http://www.vision18.com.n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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