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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의 이해] 조선시대 호락논쟁-인물성동이론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時代的 背景
2.發端
3.退溪 李滉의 人物性論
4.內容과 展開
5.修養論 및 차이점
6.意義
본문내용
理通氣局說의 입장에서 人物性을 해석
性은 理와 氣의 合, 理가 氣속에 있어야 性이 됨
理는 독립적으로 性이 될 수 없음
人物性을 다른 것으로 파악
박세당,『思辨錄』: 인물성이 다른 이유 해석
권상하와 김창협이 조목별 검토, 인물성동이론 쟁점 대두
권상하 문하의 한원진, 이간 등의 참여로 인물성동이론 논쟁 확대
本然之性과 氣質之性 중 어느 쪽을 性의 개념으로 볼 것인가
五常을 짐승도 가지고 있는가
감정의 발동(未發) 이전에 氣質의 善惡이 있는가
『孟子』의 生之爲性 -> 人物性異
『中庸』의 天命之謂性 章 -> 人物性同
본격적인 湖洛論爭
한원진과 이간의 논쟁은 그들의 스승인 권상하가 한원진의 손을 들어주며 일단락
朴弼周, 魚有鳳, 李縡 등의 서울 경기 노론 학자들이 관심 가지면서 논쟁 본격화
1746. 이재의 와 이에 대한 응답인 한원진의 이후로 논쟁은 감정적인 대립으로도 비화되는 양상
학문적 논쟁을 넘어 정치적인 영역으로 진입
각 지역의 학문으로서 고착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