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

 1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1
 2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2
 3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3
 4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4
 5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5
 6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6
 7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7
 8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소설의 현대화 기획안 -`흥부전`웹툰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기획 의도

Ⅱ. 기획안
(1) 콘텐츠 및 작품 선택 이유
(2) 전체 줄거리 및 기존 작품과의 비교
(3) 구성 및 예시
(4) 기대 효과

Ⅲ. 꼬리말

본문내용
다음은 작품 『흥부전』의 선정이다. 본 기획안의 의도는 고전에 대한 관심 유발과 새로운 시각 형성이다. 사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새롭고 낯선 것에는 잘 다가서지 않는다. 본인이 잘 모르는 것에 쉽게 손을 대지 않으려는 것이다. 그렇기에 관심 유발은 상대가 잘 알고 있는 것에서부터 서서히 시작해야 한다. 본 기획의 확장된 의도에서도 마찬가지다. 작품에 대한 새로운 해석은 그 작품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한다. 그렇다면 대중에게 보편화된 작품이어야 한다.『흥부전』은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아는 작품이지 않은가. 뿐만 아니라,『흥부전』은 선악이 분명한 구조를 띠고 있고, 등장인물과 그 성격도 현격히 대비되는 고전 작품 중 하나다. 이는 뒤집어 보기, 즉 재해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선악구조가 선명한 작품에서는 보통 선인으로 대변되는 인물을 중심으로 작품이 진행된다. 철저히 선인의 시각에서 선인의 행동을 합리화하고, 선의 승리와 악의 패배를 당연시한다. 이러한 고전의 특징은 반대로 악인의 시점이 없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다. 작품을 악인의 시점으로 다시 해석해보면서, 과연 악인으로 그려진 자를 악인으로만 볼 수 있을 것인가, 선인의 성격과 행동은 정말 선한 것인가 하는 새로운 시각을 형성하기 쉬운 것이다.
그러나 비단『흥부전』뿐만 아니라, 다른 작품도 접목이 가능함을 짚고 넘어가겠다. 본 기획안은 앞서 웹툰의 특징에 지속성을 들었듯이, 한 작품으로 연재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다른 작품으로 지속적으로 이어짐을 전제로 한다. 다만 첫 시작을 대중이 이해하기 쉽도록, 누구나 내용을 아는 작품인 『흥부전』을 선정한 것이다.

(2) 전체 줄거리 및 기존 작품과의 비교
앞서 본론 (1)에서 설명하였듯,『흥부전』은 선악구조가 뚜렷하다. 『흥부전』을 읽은 사람은 모두, 아우 흥부는 선인, 형 놀부는 악인으로 착한 일을 한 흥부는 복을 받고, 나쁜 놀부는 벌을 받는다는 구조, 착하게 살자는 교훈까지 익히 알고 있다. 그러나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