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

 1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1
 2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2
 3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3
 4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4
 5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5
 6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6
 7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7
 8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8
 9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9
 10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10
 11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적마케팅]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Intro .. 3p

Ⅱ. 한국기업과 소비자집단 .. 3p

Ⅲ. 브랜딩물결 .. 4p

Ⅳ. 공익연계마케팅
* 공인연계마케팅이란? .. 4p
* 공익연계마케팅의 종류 .. 5p
* 공익연계마케팅의 등장배경 .. 5p
* 공익연계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생각 .. 6p
* 공익연계마케팅의 효과 .. 8p
* 공익연계마케팅의 한국사례 .. 9p
* 공익연계마케팅의 외국사례 .. 9p
* 한국 공익마케팅의 현 주소 .. 10p

Ⅴ. 결론 .. 10p

Ⅵ. 참고문헌 .. 11p
본문내용
Ⅰ. Intro
저희 조의 기말과제 주제는 ‘최근 한국기업과 소비자집단과 관련된 핵심 이슈와 견해’입니다. ‘최근’ 이라는 말 때문에 과연 요즘 새로 떠오르는 이슈가 무엇일까 찾아보다가 소비자학과 교수님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한국 소비자학계에서 요즘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문제는 기업의 사회적 마케팅이었습니다. 추계논문발표회의 주제가 되기도 하였는데, 왜 사회적 마케팅이 소비자의 관점에서 중요하게 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소비자들의 구매활동은 경제적 효율성의 추구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환경을 비롯한 사회적 문제들이 심화되고, 이런 문제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자각이 증가하면서 경제적 이익의 추구는 물론 사회적 이익의 추구를 목표로 하는 소비자로서의 책임에 대한 보다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자들은 많은 요소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는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 이익의 범위를 협소하게 지정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시장과 고용환경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하고, 소비자들이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격 외의 사회적인 요소까지도 고려해야 할 책임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유럽의 소비자 연맹들의 최근 행보에서도 발견됩니다. 호주 소비자 연맹의 경우 EC의 지원 하에 기업행위의 윤리성 여부를 상품평가의 기준들 중 일부로 포함시켰고, 영국의 소비자연맹도 역시 2003년 6월에 발간된 소비자 정보지 “Which?"에 제조업자들의 윤리적 성과에 대한 평가결과를 게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문헌
1. 김자경,김정현.공익연계마케팅이 소비자에 미치는 영향.광고학연구.2001.
2. 레스터,P.M,"비주얼 커뮤티케이션:메세지가 있는 이미지",나남출판,1997
3. 조형오,"공익연계 광고 메시지가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에 미치는 영향:상표친숙도와 공익적 특성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광고연구,49호
4. Folkes,V.S.&Kamins,M.A."Effects of Information about Firms'sEthical and Unethical Actions on Consumers' Attitudes,",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8(3),pp.243~259.
5. Paluzek,J.,"Public Affiairs and the Community: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Now".in L.Dennos(Ed.),Practiacl Public Affiars in an Era of Change,Maryland:University press,pp.187~208.
6. PR News.PR Firms Find Value in Philanthropy,52(43),p1.
7. 제일기획사보 2003년 11월
8. 박원순, 한국기업들의 사회적 마케팅의 현재와 미래
9. 나종연, 소비자학적관점에서 본 사회적 책임
10. 해미쉬 프링글, “공익마케팅:영혼이 있는 브랜드 만들기”,미래의 창,200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