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

 1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1
 2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2
 3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3
 4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4
 5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5
 6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6
 7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7
 8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8
 9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9
 10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10
 11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
  • [영어교육][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영어교육에서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중요성,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 책선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다양한 사례, 영어교육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의 성과
  • [영어교육]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선정기준과 활용기법, 영어교육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와 발전과제 및 제언
  • [스토리텔링][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정의와 종류,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이론적 배경과 자료선택,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지도와 적용, 스토리텔링(동화구연, 구연동화)의 관련 제언 분석
  •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의의,요소,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효과,사례, 동화구연(구연동화,스토리텔링)유의점,지도방법 분석
  • [아동문학] 동화구연과 스토리텔링과의 관계를 간단히 설명하시오
  • [스토리텔링][구연동화][동화구연]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정의와 종류,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가치,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효과,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실제, 스토리텔링(구연동화, 동화구연)의 사례
  • 스토리텔링 사례조사 마당극 홍어장수 문순득 표류기 공연
  • 스토리텔링의 역할과 기능
  • 르포(스케치) 기사와 스토리텔링
  • 소개글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의의,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이야기선정,자료유형,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동화구연)과정,방법,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의의

    Ⅲ.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이야기선정과 자료유형
    1. 이야기의 선택기준
    2. 이야기 대상층별 자료의 유형
    1) 회화기(4세전)
    2) 옛날이야기기(4~6세)
    3) 우화기(6~8세)
    4) 동화기(8~10)세
    5) 이야기기(10~12세)

    Ⅳ.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과정

    Ⅴ. 이야기구연(스토리텔링, 동화구연)의 방법
    1. 이야기의 사전준비방법
    1) 이야기 들려주기용 카드작성 방법
    2) 이야기의 암기방법
    2. 이야기의 시간배당과 적정 인원수
    3. 이야기 시간의 준비와 분위기 조성방법
    4. 이야기교실 공간 규모와 배치

    Ⅵ.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즉, 가능한 것을 상상하고, 그것에 관하여 이야기를 구성한다. 그리고 그러한 이야기가 존재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용하는 말이나 이미지들은 그와 같이 강력한 것이다. 우리는 이야기 형식을 빌어 정보를 조직하는데, 이것은 바로 우리의 주변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그리고 우리가 이해한 것을 다른 사람과 어떻게 의사소통 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한다는 것은 상대방에게 자신의 삶 혹은 세계를 허용하는 것과 같다. 상대방에게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면 상대방에게 자신이 누구인지 말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야기는 우리 삶의 구조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야기는 단순히 사실을 넘어서 감정을 가지고 있다. 즉 이야기는 우리의 모든 것, 다시 말해 우리의 정신과 마음과 관련되어 있다. 자신의 삶을 이야기함으로써, 즉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는 사건들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자신은 자신의 삶을 이해하게 된다. 자신은 자신의 경험의 많은 부분들을 연결하기 시작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아하게, 예술적으로, 기억에 남을 수 있도록 자신에게로 초대하고, 상대방의 경험을 이해하도록 당신의 부분들과 연결하기 시작한다.
    삶의 보편적인 주제들은 바로 탄생과 죽음, 승리와 패배, 용기와 절망 등과 같은 우리의 이야기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상대방이 자신에게 전해 주는 이야기를 통해 자신의 삶의 세계는 확대된다. 우리는 인간을 서로 연결시키게 된다. 이러한 연결을 통해 자신보다 많은 부분에로 다가갈 수 있다. 자신이 잊고 있었던 자신의 부분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통해서 되살아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은 잃어버린 자신의 부분들을 다시 주장할 수 있다.
    이야기는 듣는 사람으로부터 나온다. “이야기를 듣는 사람, 즉 청자(listener)는 수많은 것을 가지고 있으며, 그것을 당신으로부터 이끌어 낸다.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이 없다면 우리는 이야기를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이야기는 공유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이야기를 할 때, 나는 당신으로 하여금 내가 누구이며, 내가 가치롭게 여기는 것과 나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게 한다. 나는 당신에게 당신에게로 향하는 통로와 나에게로 향하는 통로를 볼 수 있는 지도(map)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한 잔의 차를 마시기 위해 당신을 초대한다. 우리의 이야기들은 우리의 삶의 경험을 담고 있는 하나의 상자이다. 만일 이 상자가 없다면 우리의 삶은 쓸모 없이 낭비될 것이고 우리가 존재해야 할 이유가 사라지게 된다.
    참고문헌
    김세희·현은자 /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이야기책, 서울: 서원, 1995
    이규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제 Ⅰ·Ⅱ, 서울 : 유아 문화사, 2000
    석용원 / 동화구연의 이론과 실기, 백록출판사
    윤옥자 / 구연동화의 교육방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2000
    장영주 / 구연방법론
    최시한 / 현대소설의 이야기학, 프레스21,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