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

 1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1
 2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2
 3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3
 4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4
 5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5
 6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6
 7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7
 8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8
 9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9
 10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매스컴]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비교를 통해 본 장르에 따른 프로그램의 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인간극장’과 ‘화성인 바이러스’ 프로그램 선정이유

Ⅱ. 프로그램 소개
1.‘인간극장’
2.‘화성인 바이러스’

Ⅲ. 비교
1. ‘인간극장’-휴먼다큐멘터리
1) 장르의 특성
2) 프로그램 진행
3) 연출 및 편집기법

2. ‘화성인 바이러스’-예능프로그램
1) 장르의 특성
2) 프로그램 진행
3) 연출 및 편집기법

3. 비슷한 사례비교
1)‘인간극장’-엄지공주
2)‘화성인 바이러스’-포켓걸

Ⅴ.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
1. ‘인간극장’
2. ‘화성인바이러스’

Ⅵ. 영향력
1. ‘인간극장’
2. ‘화성인바이러스’

Ⅶ. 결론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2) 연출의 한계와 조작의 문제
‘과연 다큐멘터리의 조작은 어디에서부터’에 대해서 따지자면 그 물음에 대한 답은 찾 을 수 없을 것이다. 그만큼 그 문제는 현 방송가에서 뿐만 아니라 과거에도 미래에도 끊임 없이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사실 다이렉트 시네마에서는 카메라 가 개입되면 등장인물은 의식적으로 연출된 행동을 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다큐멘터리 장르에 대한 비판이 일어나기도 했다. 또한 촬영된 영상을 가지고 제작자가 ‘편집’이라 는 방식을 이용해 기록하고 관찰한 내용이 그대로 보여 지지 않고 이야기가 꾸며지기 때문에 연출과 조작이라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텔레비전 다큐 멘터리를 현실을 소재로 하여 사실 위주로 재구성하는 장르로 보고 있기 때문에 좁은 의미에서 조작과 연출에 대해 살펴보자면, 없는 이야기를 꾸며 낸다거나 흔히 시청자 로 하여금 ‘티가 난다’, ‘냄새가 난다’라는 논란의 여지가 되는 장면들은 조작이라는 논 란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3) 장르의 변화
SBS의 의 경우 정통 휴먼다큐멘터리라고 구분하기에 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판단했다. 솔루션이 결합되면서 스튜디오만 벗어났지 ‘다큐멘 터리’라는 정통방식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 외에도 현재 ‘VJ특공대’나 ‘무한지대 큐’처럼 현실을 소재로 사실 위주로 재구성한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장르가 점차 그 성격이 변모해 가고 또 복합적으로 결합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4) 소재의 연성화
지상파 tv매체로써 프로그램이 드라마틱한 이야기 구성과 극적인 부분을 강조하기 위해 제작자가 소재 선택부터 흥미위주의 소재를 선택하고 소위 ‘일반인의 장르’였던 다큐멘 터리에 연예인들을 출연시킴으로 인해서 비판을 받기도 했다(하리수, SG워너비, 산다라 박등). 또한 소재가 가진 불행을 상품화하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및 자료출처]

신동헌(1997). 「TV 다큐멘터리의 유형분류와 시청동기 연구 - 새로운 기준 마련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방송전공 석사학위논문.
김자영(2001). 「TV 휴먼 다큐멘터리 제작과정에 나타난 현실구성에 관한 연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박덕춘(2005).「휴먼다큐멘터리 프로그램 촬영기법의 특성연구」, 언론과학연구 제5권, pp169~194

[ 참고 사이트 ]

한국방송공사 www.kbs.co.kr
인간극장 http://www.kbs.co.kr/2tv/hu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