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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Ⅱ.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통계와 확률
    1. 통계 수업에의 활용
    2. 확률 수업에의 활용
    1) 모의 실험
    2) 통계적 확률
    3) 기하적 확률

    Ⅲ.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와 미적분

    Ⅳ.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평가
    1. 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2. 교사의 입장에서 바라본 수업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육(수학학습) 그래픽계산기의 교육적 의미
    그래픽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얻은 교육적 효과는 매우 크다. 이는 단순히 학습지도안을 몇 개 만들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수업형태에서 새로운 수업으로의 변화를 이끌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가 속에서도 제기되었지만 학생스스로 수업의 획기적인 변화를 인식하고 그 필요성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득이 아닌가 싶다. 또한 학생들이 직접 학습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발할 수 있었으며 이는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심어주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 동안 교실수업의 변화를 위한 많은 시도를 해 왔다.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을 연구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아직도 많은 선생님들이 연구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수업의 변화는 교사의 인식이 변해야 함을 얻을 수 있었다. 즉, 대부분의 수학교사는 칠판에 문제를 풀고 설명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이라 생각한다. 다른 과목과는 달리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고 실제 수업에 활용하지 않기 때문에 몇 십 년 동안 수업해온 관습을 벗어나기가 쉽지는 않다. 교사가 심혈을 기울여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수학문제를 풀어주었을 때 “이 정도면 학생들이 모두 알겠지”하는 생각은 교사 자신의 생각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문제풀이에 손을 대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수업시간에 교사의 설명에 관심조차 가지지 않은 경우가 많다. 결국 수학교사는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문제풀이 방법을 가르쳤고 학생들에게 수학적 흥미를 유발하지 못함으로 인해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학에 강한 거부감을 가지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이 크게 변하였다. 학생들이 수학을 거부하고 지겨워하는 것이 학생의 책임이 아니라 우리 교사들에게 책임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은 교사의 수학적 지식을 듣기를 원한 것이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의 탐구, 양서원
    박성익, 수업탐구, 서울 : 학문사, 1988
    이건창, 엑셀경영통계, 무역경제사
    이태욱, 컴퓨터 교육, 서울 : 형설출판사, 1990
    컴퓨터 일반, 금성출판사
    황우형, 그래픽 계산기 활용의 실제 - 함수의 그래프와 방정식의 해를 중심으로,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