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

 1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1
 2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2
 3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3
 4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4
 5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5
 6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6
 7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7
 8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8
 9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9
 10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10
 11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11
 12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속과학과예술] 중독의 문화사와 디지털 문명의 그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영상에 투사된 시대적 감각
2.다르면서도 같은 이야기
3.JSA에 투사된 대중의 욕망
4.시대에 따른 문화적 패러다임
5.세기말과 댄디의 출현
6.댄디로 산다는 것
7.하루끼 vs 윤대녕
8.과학적 의식과 인문학적 욕망
본문내용
(1990년대식 댄디는) 고학력이며 상당한 인문학적 소양을 갖고 있고 예술에 대해서도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아예 그들 자신이 프리랜서이거나 작가나 화가 혹은 연극 연출가 같은 예술가로 설정되기도 한다. 그들은 가정이나 직장으로부터도 자유롭다. 성적으로도 분방한 관계를 유지하지만 거기에 특별한 가치를 부여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경제적 여유와 성적 자유방임의 상태에 놓여 있으면서도 그것으로부터 초연하다. 그들은 진지하고 성실한 품성을 지녔지만 사회적 출세나 물질적 성공에는 상당히 냉담한 편이다. (-중략-) 그들을 에워싸고 있는 공간엔 값비싼 오디오-비디오 시스템과 컴퓨터 팩시밀리 핸드폰 호출기 자동차 같은 현대적 기기들이 자리 잡고 있다. 그들은 패스트푸드점과 극장 레코드점 미술관 등을 자주 드나들고 서양식 음식과 서양식 상표가 붙은 맥주와 복장을 선호하며 해외여행을 포함해 일상으로부터의 탈출을 가능케 해주는 여행을 즐기기도 한다. 팝 음악 가수와 곡명이 자주 출몰하고 외국 영화나 화가 사진작가 이름도 빈번하게 인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