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리론][주리철학]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주리론(주리철학)의 이론, 주리론(주리철학)의 종경정신, 주리론(주리철학)과 전거수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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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Ⅱ. 주리론(주리철학)의 이론

Ⅲ. 주리론(주리철학)의 종경정신

Ⅳ. 주리론(주리철학)과 전거수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주리론(주리철학)의 기본체계
주리론은 주희(朱熹)에 의해 확립된 성리학을 바탕으로 형성되었다. 정확하게 말해서 성리학은 ‘성명·의리지학(性命義理之學)’의 준말로, 심성의 수양을 중시하며, 규범 법칙 및 자연 법칙으로서의 리(理)를 깊이 연구하여 그것의 의미를 완전히 실현하고자 하는 유학의 일파를 말한다. 성리학의 근본 문제는 이기(理氣)의 상관관계에 대한 문제, 즉 사유와 존재의 상호관련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주희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기설의 본질과 표현 형식에 대한 규명은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주자에 따르면 理는 시간과 공간의 결정을 초월하는 형상 및 법칙을 가리키므로 형이상자(形而上者)가 되고, 기는 시공 중의 존재가 갖추고 있는 질료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형이하자(形而下者)가 된다. 그 두 가지 요소 중에 주자는 리(理)를 물질 세계를 초월하여 독립적으로 영원히 존재하는 현상의 본원·근본으로 보고, 그런 理에 절대적인 지위를 부여하여 자신의 철학 체계를 확립시켰다. 주자의 理는 단순한 우주발생론의 문제를 넘어서서 인간 윤리의 차원에까지 적용된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즉 주자의 理는 자연계와 인간계의 소이자(所以者)로서 자연계의 조리인 동시에 인간 행위를 지배하는 도리·규범으로서의 인륜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주자의 이기설은 이와 관련된 존재론과 생성론이 병행되며 이 기초 위에 인성설(人性說)·수양설(修養說)이 체계화된 철학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기현(1996), 주리설의 확립과 도덕적 인간학,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
* 김종석(2001), 퇴계학의 이해, 일송미디어
* 배종호(1987), 퇴계의 우주관 - 이기론을 중심으로, 퇴계학 연구 1, 단국대학교
* 유명종(1984), 영남퇴계학파의 주리설형성, 석당논총, 9집
* 유사순 공저(2002), 예문동양사상 연구원, 퇴계 이황, 예문서원
* 윤천근(1996), 주리 철학의 이론적 심화, 조선유학의 학파들, 한국사상사연구회, 예문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