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철학] 죠셉 플레쳐의 `상황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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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철학] 죠셉 플레쳐의 `상황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I. 상황윤리의 윤리학적 배경(머리말)

II. 도덕적 결단의 세가지 접근방법

III. 상황주의의 전제들

IV. 상황윤리의 6가지 명제


결 론:

상황주의의 평가와 맺음말


참고도서

본문내용
Joseph Flecher의 상황윤리

서론
플레처의 상황윤리는 윤리학에 대한 기독교적 체계의 학설이다. 상황윤리의 최초 제창자는 로빈슨 감독(John A. T. Robinson)의 저서 "신에의 솔직히"(Honest to God) 제6장 "새로운 도덕"(The New Morality)에서 계율주의에 반대하여 상황주의적 사고를 제창하였다. 로빈슨은 "기독교 윤리에서 근본적으로 중요한 것은 사랑이지 율법이 아니다. 사랑은 율법의 어느 계율보다도 융통성이 있고 또한 더욱 깊은 요구를 한다." 고 하였다. 로빈슨은 이 저서에서 플레처의 분석 방법이 '새로운 도덕'을 논증함에 있어서 '가장 타당한 것' 이라고 말한다.
플레처는 이 책에서 인간의 도덕 판단의 문제에 있어서 상황윤리는 인간과 행위의 구체적 상황 속에서 각자의 양심적 결단에 의해 도덕적 판단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또한 '사랑'(아가페적)만이 유일의 절대적인 윤리적 규범으로 보고 '사랑'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른 규범을 어길 수도 있다는 논리를 펼쳐나간다.
이제 나는 이와 같은 '상황'을 우선으로 제시하며 아가페적 사랑을 모든 윤리의 규범으로 제시하는 플레처의 "상황윤리"(Situation Ethics)를 요약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목창균, 「현대신학논쟁」, 서울:도서출판두란노,2000

2. 간하배, 「현대신학해설」, 서울:개혁주의신행협회,2001

3. Edward LeRoy Long, 「기독교윤리의 종합적연구」, 박봉배역,
서울:한국신학연구소,1996

4. 김희수, 「기독교윤리학」, 천안대학교 기독교윤리학교재

5. 죠셉 플레쳐, 「상황윤리」, 이희숙역, 서울:종로서적,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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