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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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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울신학의 종말론

Ⅲ. 바울신학의 구원론
1. 구원의 필요성과 죄
2. 구원의 도구(복음)
3. 구원의 방법(칭의)

Ⅳ. 바울신학의 하나님
1. 구약성서의 정의
2. 신약성서의 정의

Ⅴ. 바울신학의 율법

Ⅵ. 바울신학의 말씀이해

Ⅶ. 바울신학의 예수칭호
1. 마11:25-27
2. 막12:6
3. 막13:22

Ⅷ. 바울신학과 십자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 사회의 물질 만능주의는 돈이 없는 자에게 더욱 더 심화된 물질적 고통을 야기 시켜 놓았다. 그들은 절망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 때문에 우리는 희망이 없는 현실에서 희망을 간구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래서 독일의 초기 파시즘시대의 발터 벤야민(Walter Benjamin)은 이렇게 노래하였다. “우리에게 희망이 주어지는 것은 희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서 이다.” 그 희망에 대한 해답을 제시할 수 있는 열쇠는 동력적 사랑만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예수 부활 이후 예루살렘 초대교회에서 공동체의 재원은 희사(喜捨)에 의한 것이었으며, 그것은 자발성과 임의성에 기초하였다. 여기서 사회적 차별은 폐지되었고 공동체 안에는 더 이상의 가난은 없어졌다(행 4:34). 가난한 사람들에 대한 보호를 위하여 공동체의 재산은 수시로 처분되었다. 이러한 관행은 바울 사도의 공동체 가운데서 시작되었으며, 거기서부터 유래되어 지속될 수 있었다. 바울은 그가 세운 교회들에서 가난한 자들을 위해서 헌금을 모금하였다(롬 15:25-26; 고전 16:1-2; 고후 8:1-2).
여기서 바울이 모금한 헌금은 오직 극빈자들에 대한 상호 연대를 실천하는 행동이었다. 이것은 헬레니즘 세계의 그리스도인들이 팔레스틴의 예루살렘 그리스도인들의 가난을 도와주면서 부자는 가난한 자들에게 온정을 베풀었고 가난한 자는 하나님께 감사했다. 그러나 공동체의 급속한 성장과 전진적인 계획의 결여로 인하여 공동체는 분배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참고문헌
- 엔도 슈사꾸, 김광림 역, 예수의 생애, 서울 : 홍성사, 1973/1983
- 이한수, 바울신학연구, 서울 : 총신대학 출판부, 1997
- 최종호, 종말론의 신학적 이해, 하나님 나라, 한국신학연구소, 2000
- 테드 피터스, 하나님 - 세계의 미래
- Banks, Robert John, Paul`s ldea of community, 장동수 역, 바울의 그리스도인공동체이상, 여수훈 출판, 1991
- Max Lucado, 윤종석 역, 구원론, 서울 : 복있는 사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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