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

 1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1
 2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2
 3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3
 4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4
 5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5
 6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6
 7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7
 8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8
 9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9
 10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 `폴리테이아`에서 나타난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국가』에 담긴 기본철학
① 소크라테스에게 던져진 도전 (제1권 327a-제2권 367e)
② 사회적 정의와 개인의 정의 (제2권 367e-제5권 449a)
③ ‘공동체주의’와 여성의 역할 (제5권 449a-471c)
④ 형상 이론과 고등교육 (제5권 471c-제7권 541b)
⑤ 소피스트들에게 회담(제8권 543a-제9권 592b)
⑥ 시에 대한 공격과 영혼 불멸설(제10권 595a-621d)
2. 플라톤의 『국가』에 나타난 예시 정리 및 분석
① 제4권 올바른 국가와 올바른 사람 中
② 제5권 철인이 통치하는 국가 中
③ 제9권 마음속의 이상 국가 中
④ 제10권 올바른 삶에 대한 보상 中
3. 『국가』에 담긴 교육학적 내용 분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위대한 철학자로 알려져 있는 플라톤은 그것이 자의 혹은 타의에 의해서든지 간에 누구나 한번쯤은 접해 보았을 만한 인물일 것이다. 그가 철학사에서 남긴 위대한 업적들은 교육의 영역에까지 영향을 주어 교육사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지금까지도 그의 교육 철학적 사상을 배경으로 많은 연구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여러 서적들이 출간되고 있다.
그가 영향을 미친 영역들은 철학, 정치, 교육 등 매우 다양하지만, 이 레포트에서는 ‘교육철학’ 수업이라는 목적에 맞도록, 플라톤의 교육적 영향을 중심으로 그가 저술했던 『국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아래에 이어질 본론은 우선 『국가』에서 나타나고 있는 기본철학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책에서 나타난 대화법으로 이루어진 내용을 예를 들어 정리한 후에 마지막으로, 이 레포트의 중심적 주제라고 할 수 있는『국가』에서 나타난 교육적 내용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국가』에 담긴 기본철학

『국가』는 서양철학을 통틀어 가장 영향력 있고 널리 읽히는 작품들 중의 하나이다. 플라톤은 유토피아, 즉 이상 사회를 묘사하면서 자신의 관념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는 이 이상이 순수 이성의 영원한 표출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수많은 관점에서 이 이상은 분명히 그 시대의 사회 상황에서 유래되었고 그것에 근원을 두고 있다.
플라톤이 ‘공화국’이나 ‘국가’나 ‘도시’나 ‘사회’에 관해서 논의할 때, 그 용어는 그가 언급하고 있는 고대 헬라스의 모델인 폴리스, 즉 도시국가를 의미한다. 이 도시국가는 근대 민족국가와는 상당히 다르다. 그것은 작은 자치 공동체로 한 도시와 그 근처 일대를 포함하고 있다. 그곳은 주로 노예 제도를 기반으로 한 농업 사회였으며 가족-세대가 주요 경제, 사회구성의 단위였다.
호메로스의 작품 속에 묘사된 설명에 따르면 초창기 아테네는 왕과 장로들에 의해 통치되었으며, 이후 5세기경 아테네는 민주정으로 진화하게 된다. 플라톤은 이 변화들을 혹독하게 비판하고 있으며 과거 시대를 그리워하고 있다. 그는 동시대의 표준에 비추어 생각해도 보수적인 사상가에 속한다. 그러나 그가 공격하고 있는 것을 근대적인 대의민주주의와 혼동해서는 안된다. 고대 아테네의 정치 체제는 이와는 사뭇 달랐다. 그것은 참여 정부 형태를 가지고 있었으며, 공권력은 모든 시민들이 모이는 민회를 통해서 직접적으로 행사되었다. 그러나 모든 성인 거주자들이 시민으로 인정되지는 않았다. 실제로 대다수의 성인들(여성과 노예와 외국인)은 이 시민의 목록에서 제외되었다.
플라톤 당대에 아테네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었다. 전통적인 관습들과 제도들은 새로운 무역과 상업 세력들에 의해서 침식되어 가고 있었으며, 기성 가치들과 관념들은 다방면에서 의문시되고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모든 것들에 관한 전례 없는 사변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의 폭발이 일어났다. 소크라테스나 플라톤은 그 당시 발생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