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

 1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1
 2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2
 3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3
 4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4
 5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5
 6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6
 7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7
 8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8
 9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9
 10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10
 11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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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와 인간]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 정치

2. 경제

본문내용
불교에서 말하는 정치, 사회, 경제의 기본 윤리는 무엇인가?
- 무욕과 성공 의지와는 서로 모순 관계인가?
- 무소유는 무엇을 소유하지 말라는 것인가?
- 불교의 가르침은 돈을 벌지 말라는 것인가?
- 이상적인 대통령과 정치인의 모습은?

1. 정치 : 석가모니는 한 나라의 왕은 대중이 추대한 사람이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토지의 사유(私有)제도가 생기면서 경제문제로 분쟁이 생겼을 때 시비를 가려줄 사람이 필요했다. 그래서 대중이 그런 사람을 추대하고 그로 하여금 토지를 관리하게 하고, 밭을 지키고, 대중을 보호하며, 선악을 가려 상벌을 내리게 하는 대신 조세를 바치게 되었다. 따라서 이는 결코 신적인 권위가 있는 존재는 아니다. 따라서 국왕과 국가의 권력행사를 정당화해서는 안 되며 오직 대중의 보호라는 숭고한 직책을 자각하고, 재물을 독점하면 안 된다. 국가도 왕도 에 따라야 한다. 국왕과 국가는 순리로써 민(民)을 다스려야 하고 국가 경제의 기초를 확립하고 힘으로 민중을 해쳐서는 안 되며 죽이거나 괴롭히지 말고, 자비 정신으로 봉사해야 한다.
왕은 사섭법(四攝法)을 따라야 하는데, 그것은 베풀고, 부드럽고 온화한 말로써 화합해야 하며, 선행으로써 대중을 이익 되게 해야 하며, 상대편의 처지에서 이해하고 함께 행동하라는 것이다. 성내거나 짜증내서는 안 되고, 무력은 절대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의 정치이며 민중을 위한 정치이다.
석가모니는 국가를 번영으로 이끄는 일곱 가지 법을 설교했다. 첫 번째는, 자주 모여 바른 일을 서로 의논하고 몸소 지켜야 한다. 둘째, 임금과 신하가 화목하고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공경해야 한다. 셋째, 법을 받들어 삼가고 예의를 잘 지켜야 한다. 넷째, 부모에게 효도하고 어른을 공경하며 순종해야 한다. 다섯째, 조상을 공경하여 제사를 잘 지내야 한다. 여섯째, 부녀자들이 정숙하고 진실하며 음란하지 않아야 한다. 일곱째, 수행자를 공경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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