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

 1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1
 2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2
 3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3
 4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4
 5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5
 6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6
 7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7
 8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8
 9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9
 10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10
 11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가와 종교(유교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공자의 생애

III. 유교 사상의 본질

1. 유교의 개념

2. 삼강오륜

IV. 유가 학파 발생과 변질.

1. 유가 학파

2. 유가의 변질

3. 기타 사상

1) 묵가(墨家)

2) 도가(道家)

3) 법가(法家)

V. 유교의 국교화

VI. 중국 공산당과 종교

Ⅵ. 결 론


본문내용
II. 공자의 생애

유교와 관련하여 그 효시인 공자에 관해서는 사마천의 「사기」에서 잘 나타내고 있는데, “공자는 노(魯) 나라의 창평향(昌平鄉) 추읍(陬邑)에서 태어났고. 그의 어머니가 니구(尼丘) 언덕에서 기도를 하고 그 기도의 응답으로 노나라 양공(襄公) 22년(기원전 551년)에 공자를 낳았는데, 태어날 때 머리에 눈에 띄는 똬리 모양이 있었기 때문에, 구(丘: “언덕”이라는 뜻)라고 불렀다. 자(字)는 중니(仲尼)였고 성은 공(孔)이었다.” 그리고 공자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그의 아버지가 사망하였는데. 그러나 어머니는 가난에도 불구하고 힘들여서 아들을 제대로 교육시켰다.

소년 공자는 역사와 시와 음악에 예리한 관심을 발전시켰는데. 유교 사서(四書)의 하나인 「논어」(論語)에 따르면, 열다섯 살에 이르러 학문에 전념했고, 열일곱 살 때에는 고국인 노 나라에서 말단 관직에 임명되었으며, 그 후 열아홉 살에 결혼을 하여 이듬해에 아들을 낳았다. 그런데 그의 나이 20대 중반에 어머니가 사망하자, 공자는 공직에서 물러나 어머니의 무덤에서 27개월 동안 애곡하였다. 그래서 이 일은 중국인에게 효도의 전형적인 본이 되기도 하였다. 그 후에 공자는 가족을 떠나 유랑하면서 가르치는 일을 시작하였는데, 그가 가르친 과목 중에는 음악, 시, 문학, 공민 생활, 윤리, 그리고 과학이 포함되어 있었다. 특히 그는 역사와 윤리에 정통하였는데 한때는 제자가 3000명이나 될 정도로 널리 이름을 떨쳤다.

그런데 공자는 당대에 가장 지혜로운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가장 학식있는 학자였기 때문에 으뜸가는 스승으로 숭상을 받을 정도였는데, 실제로 산둥(山東)성 취푸(曲阜)에 있는 그의 묘비에서는 그를 단지 “가장 거룩한 옛 스승”이라고만 적혀 있다고 한다.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