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는 기독교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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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주교는 기독교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언

Ⅰ. 천주교의 잔악성

Ⅱ. 마리아에 대한 주요 논쟁점 (마리아에 관한 교의 신학의 쟁점)

1. 마리아 종신처녀성

2. 마리아 모성에 대하여

3. 마리아 무죄 잉태설(성모무염시태설. 성모모후희태설)

4. 마리아 부활승천에 대하여

5. 마리아 은총의 중재자

Ⅲ. 교회론에 대한 천주교의 주장과 비판

1. 천주교에 대한 주장하는 교회관

2. 교황권

1) 교황권

2) 교황 무오설

3. 미사에 대한 비판

1) 미사의 의미

4. 사제에 대하여

1) 사제의 축성권

2) 고해 성사와 면죄부

(1)고해성사의 정의

(2) 고해성사의 성경적 근거

5.면죄부에 대하여

1) 대죄에 해당되는 것

2) 소죄에 해당되는 것

Ⅳ. 공덕축적설 (구원론)

Ⅴ. 연옥설에 대하여 (종말론)

Ⅵ. 성경관에 대하여 비판함

Ⅶ. 결 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교황 무오설

1870년 예수회의 영향아래 바티칸회의는 교황의 무오설을 선언하였다. 이것은 교황은 오류가 없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비성서적이가?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라는 성경에 말씀은 어찌 되는 것인가? 바티칸회의 결의안을 반대하다가 출교 당한 뵐될링겔 교수는 다음과 같이 무서운 비난을 했다. 내게 있어서 교황의 주권과 무오류성에 관한 전 교리 체계는 궤휼과 기만과 강제와 폭력에 의하여 세워 졌을 뿐만 아니라 제5세기 이후에 널리 유포되었던 일련의 위조문서와 조작된 이야기에 근거하며 꾸며진 것임에 분명하고 확실하다 라고 했다. 이와 같이 교황무오설은 성경적 근거도 없는 인조제품인 것이다.

3. 미사에 대한 비판

1) 미사의 의미

성찬식은 예전으로서 또한 제사이다. 예전은 이에 참가하는 사람을 위한 것이지만 제사는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다. 성찬의 떡과 포도주는 영혼과 신성을 갖춘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화하는 것으로서 이 몸과 피를 하나님께 바치는 이것이 미사제이다. 성찬의 요소인 떡과 포도주가 사제의 봉헌기도를 통하여 그 본질이 변하여 예수의 몸과 피로 화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화체의 교리(화체설)이다.
그리하여 떡과 포도주가 변하여 된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를 마치 예수가 십자가상에서 희생의 재물로서 자기를 바치는 것과 꼭 같은 모양과 효과를 가진 희생의 재물로서 하나님께 바친다는 것이다. 이것이 천주교의 미사이다.
눅22:19, 고전11:24~26 성경말씀에 너희가 이것을(성찬)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의 의미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분명 천주교는 하나님의 말씀을 엄청나게 왜곡하고 있다. 이것이 내 몸이라. 이것이 내 피라 라는 말씀은 성물의 내적 본질이 변하여 실제의 예수의 몸이요 피가 된다는 천주교의 교리는 이교적인 비성서적인 주장이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1. 채필근, 비교종교론, 19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3)
2. 이종기편집, 교회사 (서울, 세종문화사 1975)
3. 롱치모, 종교개혁사, 4판 (서울, 성광 문화사 1981)
4. 유선호, 천주교도 기독교인가? 4판 (서울, 할렐루야서원 1990)
5. 기독교대백과 사전편, 제7,8권 (서울기독교 문사 1982)
6. 성서대백과 사전편, 제1-12권 (서울기독교 문사 1982)
7. 이장식, 기독교사상사 제2권 6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