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 시 연구

 1  이육사 시 연구-1
 2  이육사 시 연구-2
 3  이육사 시 연구-3
 4  이육사 시 연구-4
 5  이육사 시 연구-5
 6  이육사 시 연구-6
 7  이육사 시 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육사 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이육사의 생애

Ⅱ.절정에 관한 해석
1. 행동과 사고의 대립적 구조
2.자기극복 의지 또는 운명애의 길

Ⅲ.광야에 대한 해석
1. 시 전반에 걸친 해석
2. 시행에 관한 해석
1) 닭 우는 소리는 들렸는가
2) 가난한 노래와 풍요한 노래
3) 백마 타고 오는 초인은 누구인가?

Ⅳ. 청포도에 관한 해석
1. 청포도의 싱그러움과 고귀함
2. 기다림의 철학, 평화사상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이육사의 생애
육사의 본명은 이원록(李源祿)이다. 육사라는 이름은 그가 대구 형무소에 수감되었을 때 수인 번호가 64(또는 264)여서 그 차음(借音)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그는 1904년 4월 4일 경북 안동군 도산명 원천동 881에서 퇴계이황(退溪 李滉)의 13대 손인 이가호의 6형제 중 차남으로 출생했다. 육사의 친가와 외가 모두 창씨 개명과 신사 참배를 거부하는 등 일제에 항거한 가문이었는데, 그의 투철한 항일 의식은 이런 집안의 가풍 속에서 어린 시절부터 자연스럽게 길러진 것이다. 육사는 어린 시절부터 형제들과 함께 조부에게 천자문과 千字文(천자문), 통감(通鑑), 소학(小學)등을 익혔는데 형제들 모두 재예(才藝)가 뛰어났고, 그들의 우애는 소문이 날 정도로 각별했다. 육사는 다른 형제들에 비해 다소 근엄한 편이었다. 육사의 항일 운동은 1925년부터 시작된다. 대구의 조양 회관에서 애국 지사들과 함께 신문화 강좌를 열고 이듬해 봄에 이정기와 함께 베이징으로 건너가 의기 투합한 의사들과 만나 조선 독립 운동과 독립 운동 자금 모집 방법 등에 대해 협의를 하고 돌아온다. 백형 원기, 숙제 원일과 함께 의열단에 가입해 활동을 했는데, 1927년 장진홍 의사의 조선 은행 대구 지점 폭탄 투척 사건 혐의로 4형제가 피검되어 혹독한 고문을 당한다. 그러나 육사 형제들은 이 투탄 사건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었다. 이 때의 죄수번호 64(육사)를 따서 자신의 호로 삼았다. 2년 6개월 만에 풀려나와 요양을 하던 1929년,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다시 검속되었다가 풀려난다. 이런 옥고를 연속적으로 치르면서 육사의 건강은 심하게 훼손되었다. 1929년 출옥한 그는 이듬해 중국으로 가서 베이징 대학교 사회학과에 입학한 뒤 의열단 등 여러 독립운동단체에 가입해 학업과 항일 운동을 겸하게 되고 베이징 대학을 졸업한 뒤 을 발표하면서 시단에 나왔다. 1932년 육사는 다시 베이징으로 건너가 10월 22일 조선 군관 학교 국민 정부 위원회 간부 훈련반에 들어가 이듬해 4월 군관 학교 제 1기생으로 졸업하고 상하이(上海)를 거쳐 신의주로 귀국한다. 1934년 조선 군관 학교 출신자 일제 검거 때 일본 헌병에 피검되어 7개월 만에 풀려나고 1935년 『개벽』에 「위기에 임한 중국 정계의 전망」․「공인 깽그단 중국 청방 비사 소고」같은 논문을 발표하고, 시와 시조 및 번역과 시나리오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나타낸다. 1936년 만주 목단강 쪽에 체류하다가 귀국하자 다시 피검되어 서울 형무소에서 구류되었다가 나온다. 1937년에 신석초․김광균․윤곤강 등과 동인지 『자오선』을 간행하여 「노정기」․「교목」․「파초」등의 시를 발표하며, 이어 1939년 『시학』에 「연보」, 『문장』에 「총포도」 등의 시를 발표하였으며, 민족의 슬픔을 노래한 강렬한 저항시를 주로 썼다. 베이징을 오가며 독립 운동을 하다가 1944년 1월 16일 오전 5시, 이육사는 마흔의 나이로 이국 땅 베이징의 감옥에서 순국한다.
이육사는 생애를 통틀어 불과 36편의 시작밖에 남기지 않았다. 그것도 대여섯 편의 절창(絶唱)을 빼고는 대부분 태작(駄作)에 그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해 준다. 아마도 그가 천수를 누렸다면 더 많은 한국 문학사에 남을 만한 빼어난 작품들을 남겼을 것이다. 그가 죽고 난 이듬해 광복이 되었고, 광복 이듬해인 1946년 10월 20일, 신석초를 비롯한 문우들에 의해 그의 유고가 정리되어『육사시집(陸史詩集)』이 서울 출판사에서 발간되었다. 1968년에는 고향인 경북 안동의 낙동강 언저리에 이육사 시비(詩碑)가 세워진다. 시비에는 생전의 행적과 시 「광야(曠)野)」가 새겨져 있다. 「광야(曠)野)」는 시인이 죽은 뒤 시인의 아우가 수습한 이육사의 절명시(絶命詩)다.

참고문헌
김용직, 『한국문학의 현대적 해석』, 서강대출판부, 1995
이승훈, 『한국 현대시 새롭게 읽기』, 세계사, 1996
신용협, 『한국현대시 대표작품 연구』, 국학자료원, 1998,
장백일, 『한국 현대시 해설』, 춘원문화사, 1990,
이남호. 『교과서에 실린 문학 작품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현대문학. 2001
하고 싶은 말
이육사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