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

 1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1
 2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2
 3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3
 4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4
 5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5
 6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6
 7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7
 8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복지] 학교 내 성차별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학교 내 성차별 사례
Ⅱ-ⅰ. 학생들이 느끼는 성차별 실태
Ⅱ-ⅱ. 교과서 내 성차별 사례
Ⅱ-ⅲ. 교사의 태도
Ⅲ. 학교 내 성차별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Ⅲ-ⅰ. 성역할 형성과 강화
Ⅲ-ⅱ. 사회적 성 차별화
Ⅳ. 나가며
본문내용
Ⅱ-ⅲ. 교사의 태도 본문의 사례는 한겨례 21 2000년 05월 04일 제306호 에 실렸던 기사의 일부를 발췌한 것이다. http://blog.naver.com/wildhrse?Redirect=Log&logNo=120006721305

교사는 ‘가르치는 사람’의 입장이며 학생들은 교사의 태도를 수용하는 입장이다. 때문에 교사의 태도가 성차별적 면모를 보인다면 문제가 되는데,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이는 저학년일수록 교사의 태도를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여자도 성공해야 한다. 여자도 진취적이어야 한다. 이런 말 하면서 ‘도’자 붙이는 게 못마땅해요.”(경기 송탄 ㅅ중학교 3년생)
“공부를 잘해야 시집도 잘 가는 거야. 이런 말을 들을 땐, 왕짜증이에요.”(서울 ㅇ여고 2년생)
“남자가 여자보다 공부를 못해서야 되겠어? 자존심도 없이 라는 말이 부담스러워요.”(전북 ㄷ중학교 1년생)

첫 번째로 들 수 있는 문제는 언어사용이다. ‘여자도 잘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식의 어투는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우월하다는 전제에서 나타나는 말이다. 이러한 언어사용은 여학생들에게는 남학생보다 낮게 취급당한다는 열등감을 남학생들에게는 여학생보다는 잘해야한다는 부담감을 준다. 이러한 언어사용은 흔히들 ‘남자가 더 잘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져있는 이공계과목과 체육교과에서 더 많이 드러난다. 특히 남녀의 신체적 성차가 확실히 드러나는 체육교과에서는 ‘남성은 강자, 여성은 약자’라는 교사의 인식하에 수업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하여 여학생들은 체육교과에서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박탈당하기도 한다. 또한 이러한 교사의 태도는 ‘남자는 여자보다 당연히 체육을 잘한다’는 명제 하에 체육을 잘하지 못하는 남학생들에 대한 역차별을 발생하게 만든다. 체육교과에서 나타나는 교사들의 태도를 분석해보면 첫 번째로 남자가 여자보다 육체적 활동을 잘한다는 남성 우월적 성차별을 볼 수 있다. ‘남자니까 당연히 더 잘 해야 한다.’는 인식은 남학생과 여학생의 수업 내용 분리를 가져오며 이는 학생들의 학습의욕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또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잘하니까 남학생에게 더 많은 기회를 주는 기회 불평등이 나타나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못했을 경우 이를 야단치는 부당한 처벌을 보이기도 한다. 두 번째로 ‘여자는 체육을 못하니까’ 혹은 ‘여자는 체육을 못해도 된다’는 여성 비하적 성차별이 나타는데 이는 교사가 여학생의 능력과 역할에 대한 낮은 기대감을 나타내 양성 평등을 저해하는 요소들로 구성된다. 이는 남학생의 월등한 힘에서 여학생을 보호해야한다는 인식하에 남녀 합동 활동 시 남학생 행동에 대한 제약을 불러오며, 여학생의 의견을 무시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또 과제수행을 평가할 때 여학생을 깎아내리며 위로하고 격려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여자가 남자보다 못하는데 왜 너는 여자보다 못하느냐’는 식의 남학생에 대한 역차별을 보이기도 한다.세 번째로는 편향된 성역할 기대에 의한 성차별을 들 수 있으며 이는 여학생의 과제수행 칭찬 시 ‘남자만큼 잘한다.’는 등의 표현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점을 들 수 있다. 신기철 외, 「초등학교 체육수업 중 교사의 성차별 유형과 원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Vol15, 2008, pp.108-114.

참고문헌


신기철, 안양옥, 정경식, 「초등학교 체육수업 중 교사의 성차별 유형과 원인 탐색」,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vol15, 2008, pp.105-121.


http://blog.naver.com/wildhrse?Redirect=Log&logNo=120006721305
http://goyang.womenlink.or.kr/bbs/board.php?bo_table=info02&wr_id=110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1&aid=00036987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