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저작도구]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특징,운영환경,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데이터파일,시스템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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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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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저작도구의 정의

Ⅲ. 저작도구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Ⅳ.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특징
1. ‘새빛’의 시스템적인 특징
2. ‘새빛’에서 제공하는 기능상의 특징

Ⅴ.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운영 환경
1. 운영체제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2. 데이터 파일의 형식

Ⅵ.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데이터 파일
1. 그림 자료
2. 소리 자료
3. 애니메이션
4. 동영상

Ⅶ. 멀티미디어저작도구 새빛의 시스템 구성
1. 코스웨어 생성기
2. 코스웨어 실행기
3. 외부 자료 편집기
4. 문제은행 처리기 및 라이브러리 관리기
5. 장치 제어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저작시스템 프로그래밍 학습이 우리 나라에 보급되기는 했으나 극히 제한적이었다. 또 대부분의 저작시스템은 영어로 되어 있어 초등학교 학습자들에게 큰 부담을 주어 왔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인 “새빛”을 개발하여 보급하였다.
“새빛”은 대부분의 명령을 아이콘을 통해 실행할 수 있으며, 숙련된 사용자는 함수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 문자, 그림, 사진, 애니메이션, 음성, 효과음 등의 각종 자료를 쉽게 편집할 수 있다.
한편 교수-학습 이론과 심리학의 연구 성과는 그것이 어떤 기본적 가정 위에 터해 있든 태도, 동기 등의 학습자의 정의적 요소와 지식 습득이 서로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사실을 강력히 뒷받침한다. Robert는 어떤 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학습자가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 학습자보다 문제와 관련한 정보에 접근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유지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즉 학습자의 태도로 설명되는 인지적정의적행동적 특성과 지식 습득 정도로 설명되는 학업 성취도 사이에는 서로 호혜적인 관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정광선은 컴퓨터 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컴퓨터에 대해 긍정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하여야 한다고 전제한 후, 컴퓨터 태도와 상관관계가 가장 높은 환경 요인은 사용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이라고 보고하였다. 그런데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질적 적합성에 대한 평가에서는 70%의 교사들이 적합하지 않다는 보고를 하고 있다.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면, 프로그래밍 학습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과정에 학습자를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과 프로그래밍 과정이 조금 더 쉬워야 한다는 데는 공통된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GUI 환경에서 운영되는 저작 시스템 프로그래밍 학습이 학습자들에게 어떠한 인지적, 정의적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다.
참고문헌
강명희 / 한국의 저작도구 개발 현황과 그 방향, 교육공학연구, 서울 : 교육공학회, 1990
교육부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교육용 소프트웨어 편람, 1998
이만재·박현제·한상기 /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정보, 1994
유비쿼터스 시대의 멀티미디어
정성무 외 / 교육용 멀티미디어 저작도구 새빛연구 개발, 수탁연구 CR 95-23,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95
컴퓨터 매거진 편집국 / 윈도우즈용의 새로운 저작도구, 오쏘웨어 프로페셔널과 멀티미디어 뷰어, 컴퓨터 매거진,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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