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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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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북한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관점
2. 영재교육 발달과정
1) 공산주의 사상 도입기(1945~1950)
2) 전후복구와 공산주의 정립기(1950~1960)
3) 생산기술교육 및 혁명전통교양 확립기(1960~1966)
4) 유일사상 확립기(1966~1980)
5) 인간개조 교육운동기(1980~ )
Ⅱ. 북한의 교육제도
Ⅲ. 북한의 의무교육
Ⅳ. 북한의 학생선발제도
Ⅴ. 북한의 교원양성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북한의 영재교육
1. 영재교육에 대한 기본관점
북한의 사회주의 체제에 있어서 영재교육이란 사실상 이론적으로 적용될 수 없다. 인간본질 평등관에 기초하여 출발한 사회주의국가들의 교육론은 다음과 같은 기본전제를 두고 성립 발전시키고 있다.
첫 째로, 인간이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하기보다는 후천적인 환경요건에 의하여 지능이나 성격이 결정된다(환경결정론).
두 번째로, 남녀간의 성별에 의한 능력 차이도 없다(남녀평등관).
세 번째로는, 모든 사물은 정신 이전에 물질이 선행하며 따라서 물질이 정신을 규제한다(유물론).
북한에 있어서 재능의 발전의 조건에 대한 관점은 다음과 같은 김일성 교시로 밝히고 있다.
《처음부터 무슨 특별한 재간을 가진 수재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김일성저작집, 제22권, 59쪽)
최광순은 능력과 재능 발전의 조건을 사회주의 제도의 우위론에 입각하여 다음과 같은 견해로 밝히고 있다.
ꡒ사람의 능력과 재능은 타고난 것이 아니고, 사람의 능력과 재능은 출생 후 교육 교양의 영향 하에 형성되고 발전된다. ……능력 발전의 중요한 조건은 교육이다. 교육을 통하여 자연과 사회에 대한 깊은 지식을 배우며 세계를 인식하고 변혁하는데 필요한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을 키워나간다. 능력발전의 중요한 조건은 또한 사람들의 실천 활동이다. ……능력발전의 결정적 조건은 사회제도이다. 사회주의 제도 하에서는 그들의 능력발전을 위한 조건들이 전면적으로 보장되어 있다.ꡓ
김일성은 다음과 같이 환경결정론을 뒷받침하는 교시를 하였다.
《사람이 태어날 때에는 다같이 좋은 사람으로 될 수 있는 소질을 가지고 있습니다.》(김일성저작집, 제15권, 341쪽)
그러나 김정일의 견해는 다소 다르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뛰어난 소질과 재능을 체계적으로 키우는데 깊은 관심을 돌려야 합니다.》 (교육사업을 더욱 발전시킬데 대하여, 단행본, 16쪽)
이러한 김정일의 관점은 개인차는 그가 원래 지니고 있는 소질과 재능(유전성)을 전제한 후
참고문헌
◉ 김경웅(1999), 신북한개론, 서울 : 을유문화사
◉ 김동규(1990), 북한의 교육학, 문맥사
◉ 고대평화연구소(1990), 북한헌법(1972. 12. 27 개정), 북한교육의 조명, 서울 : 법문사
◉ 박문갑(1988), 북한교육의 배경과 변천, 공산권 교육의 과거·현재·미래,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 이군현, 영재교육학, 박영사
◉ 정원식 외(1999), 학국교육문제론, 서울 :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