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중가요 문화

 1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1
 2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2
 3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3
 4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4
 5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5
 6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6
 7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7
 8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8
 9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9
 10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의 대중가요 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지역별 중국 대중음악

1) 중국 대륙 가요계 (대륙에서는 물론 표준어를 쓴다.)

2) 홍콩가요계

3)대만 가요계

2. 중국 현대 대중음악의 시대별 흐름

1) 20~30년대 : 중국현대창작가곡의 시작 (탄생기)

2) 30~40년대 : 제1차 정점의 시기

3) 50년대, 그리고 문화대혁명 시기인 60년대~70년대 후반

4) 1980년대 : 제 2차 정점의 시기

3.중국 대중가요의 현황

1)락과 발라드의 양분화-장르의 다양화

2)중국 음반사들

①Universal-유니버설

②EMI

③Virgin

④Sony

⑤Waner Music

⑥BMG

⑦Rock Record

⑧Whats Music

⑨Forward Music

3)그들의 마케팅 전략

①계약 커플

②선물 끼워주기

③새로운 매체를 통한 가요의 확산

4.중국 음반 산업의 취약점과 대응

1)불법복제음반(“盜版”)의 난무 - 음반사의 대응

2)인터넷 음반 밀수 - 지적 재산권의 보호

3)대륙 출신 스타의 부재

-결론-
본문내용
3.중국 대중가요의 현황
1)락과 발라드의 양분화-장르의 다양화
중국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전통적으로 음악에 있어서 발라드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에 댄스곡이 인기를 끌고 가을에는 발라드 음악이 인기를 얻는 것처럼 계절에 따라 그리고 유행에 따라 음악장르의 주도권이 쉽게 바뀐다. 하지만 정도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중국에서 발라드의 인기는 독특하리만큼 강하며, 중국인들의 정서에는 애잔하고 심금을 울리는 멜로디와 가사가 어필한다. 음반 차트의 노래를 들어보면 특별히 가수들의 맑고 깨끗한 목소리에 중국 악기 ‘얼후(二湖)’의 음이 더해져 애잔한 곡이 항상 절반가량은 된다. 그러나 중국인의 정서에 발라드가 어울리기 때문에 중국에서 발라드가 인기가 있다는 것은 다른 이유가 보충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중국에서 대중가요가 한창 생겨난 것은 등려군(鄧麗君) 등이 활동했던 80년대와 4대 천왕을 대표로 하는 90년대였다. 4대 천왕은 곽부성(郭富城), 유덕화(劉德華), 장학우(張學友), 여명(黎明)으로 그들이 부른 노래는 중국의 대중가요를 대표해왔다. 그들은 지금 40을 바라보는 나이에 있지만 여전히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이는 그들의 활동이 단순히 노래 하나가 성공을 하고 하지 않고를 떠나서 그들 자체가 상품화되어 사람들에게 각인 되어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 대중가요의 수용자 층을 볼 때 큰 비중을 차지하는 층이 30대라고 한다. 이들은 바로 4대 천왕이 활동하던 시기의 중․고생으로 지금의 실질적 구매자의 한 축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이들의 발라드 편애 성향이 대체적으로 중국 대중가요를 발라드로 치우치게 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지금은 4대 천왕에 이어 다른 여러 가수들 중에서 발라드의 황제(예:장신철 張信哲)가 탄생하고 있다.
이렇게 발라드가 중국 대중가요의 커다란 한 부분을 차지하는데, 이어 만만찮게 비중을 차지하는 또 다른 장르가 락이다. 중국에서 락은 비교적 역사가 짧다고 할 수 있는데, 89년 천안문 사태 때 시위대가 재중동포 최건(崔健)의 노래를 부른 것을 필두로 지금까지 Beyond등과 같은 락 그룹들이 많이 생겨났다. 이처럼 중국 락의 역사는 천안문 사태에서부터 시작되었기 때문에, 그것은 억압적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비판 혹은 갈망이 폭발적인 락을 매개로 표현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의 물결 속에 중국의 젊은 층이 방송에서 듣는 외국음악에 익숙해지면서 락 음악도 93년 록세트(Roxette)의 공연이 성황리에 끝나는 등 중국의 대중가요에 있어서 굵은 줄기를 차지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중국의 락가수로는 두유(竇唯), 장초(張楚), 하용(何勇), 당조(唐朝), Beyond 등이 있다. 두 장르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 음악계는 많이 달라졌다. 그 외에도 외국에서 들어온 음악들이 중국인의 기호를 바꾸고 있다. 힙합이라든지, R&B, 또 요즘 ‘韓流’라 불리는 한국 음악, 일본 음악이 이제 중국의 주류 음악 장르를 세분화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2)중국 음반사들
중국 대중가요에 대한 장르적 특징과 더불어 중국 음악계에 있어 음반사는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치지한다. 중국의 음반 시스템은 우리나라와는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에서는 중국의 음반사별 소속 가수들과 그 성향, 마케팅 전략을 다루고자 한다.

①Universal-유니버설
장국영(張國榮), 담영린(譚詠麟/알란탐), 진효동(陳曉東), 이극근(李克勤), 황요명(黃耀明), 정중기(鄭中基), 장백지(張柏芝), 차완완(車婉婉), 채의림(蔡依林), 채건아(蔡健雅)

99년 12월, 기존의 폴리그램과 유니버설이 합병되었다. 유니버설은 합병 후 기존 폴리그램의 막강 멤버에 이어 장국영과의 계약을 성사시키고, 99년 최대 신인 장백지를 영입하는 등, 자타가 공인하는 중국어권 최강의 음반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합병에 얽힌 가수들과 회사측의 갈등, 유니버설의 든든한 파수꾼이었던 장학우의 이적 등으로 철저한 스타위주의 음반사였던 유니버설이 스타부재라는 고민에 빠지게 되었고, 그래서 최근 칸느 영화제 남우주연상의 스타 양조위(梁朝偉)를 영입하여 성대한 계약식을 치르기도 하였다
( www.umg.com.hk )

②EMI
왕비(王菲), 나영(那英), 장우(張宇), 순자(順子), 범문방(范文芳), 유홍화(劉虹嬅), 대패니, 고산봉(高山峰)

EMI는 아티스트의 지역별 분포도가 비교적 고르고, 여가수의 활동이 두드러지는 음반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