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발명의 정의,의의, 발명의 유형,요건, 발명의 기법, 발명과 인간, 발명과 창조성, 발명의 창의력신장방법, 발명 관련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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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정의

    Ⅲ. 발명의 의의

    Ⅳ. 발명의 유형
    1. 착상 발명
    2. 과학적 발명
    3. 응용 발명

    Ⅴ. 발명의 요건
    1. 자연법칙의 이용
    2. 기술적 사상
    3. 창작
    4. 고도성

    Ⅵ. 발명의 기법
    1. 빼 보자
    2. 더해 보자
    3. 크게 하거나 작게 하자
    4. 남의 아이디어를 빌리자
    5. 모양을 바꿔 보자
    6. 용도를 바꾸어 보자
    7. 반대로 생각해 보자
    8. 불가능한 발명은 피하라!
    9. 재료를 바꿔 보자
    10. 폐품을 활용하여 보자

    Ⅶ. 발명과 인간

    Ⅷ. 발명과 창조성

    Ⅸ. 발명의 창의력신장방법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방법
    2. 체크리스트(checklist)법
    3. 마인드맵(mind map)
    4. 아이디어 구체화하기

    Ⅹ.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각급 학교의 발명반과 발명공작교실 등의 체계적 발명교육을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와 학교급별 수준에 따른 학습자료의 개발보급이 중요하며, 이는 현장 발명교육 지도교사들의 한결같은 바람이기도 하였다. 전국의 발명공작교실과 지역 발명교육 지도교사단체 등이 자체적으로 다양한 학습자료를 개발․보급하고 있는데 이는 서울과 경북, 부산 등지에서 매우 활발한 편이며, 부산에서는 교육감 인증도서로 발명교육 교재가 곧 발간될 전망이다.
    또한 발명교육 연구시범학교 운영보고회를 통해 각종 발명교육자료가 정리되어 보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학습자료들은 대부분 발명반이나 발명공작교실의 운영프로그램 차원에서 접근되고 있으며, 지역적 발명교육 특성을 지니고 있는 장점이 있으나, 학교급별로 체계화되지 못한 점이 있는 아쉬움과 함께 지식재산의 중요성과 내용 또는 사례 등 학생들에게 발명과 특허의 중요성을 직접적으로 인식시켜 주기 보다는 창의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위주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발명진흥회의 사이버 국제특허 아카데미 과정에서는 사회 교육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기초하여 기식기반 정보화 시대에 부응한 지식재산권 전문인력의 육성을 위해 청소년분야, 일반인분야, 자격증분야, 국제분야 등의 사이버 지식재산권 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바, 특히 청소년분야에서 꼬마에디슨 교실, 학생발명교실, 발명반 선생님 코너의 컨텐츠를 개발 운영하고 있다.
    참고문헌
    강신목 : 반짝반짝 발명교실, 서울 : 대교출판사, 1990
    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경향신문 : 에디슨은 알고 있다, 서울 : 경향신문, 1997
    김용수 : 학교 발명 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
    임선하 :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6
    특허청 외 : 발명교육백서, 특허청 외, 2001
    한국학교발명협회 : 전국교원발명연구대회 논문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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