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

 1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1
 2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2
 3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3
 4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4
 5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5
 6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역사의 흐름 속으로
2. 불교인으로의 지향과 독립 활동
3. 침묵의 미학(美學)
4. 심우장의 정절(貞節)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역사의 흐름 속으로
만해 한용운 스님은 1879년 8월 충남 홍성에서 한응준(韓應俊)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어렸을 때 이름은 유천(裕天)이었다.
당시 조선의 국운이 혼란한 틈을 이용하여 외국 세력이 점차 개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는 청, 일본, 러시아의 싸움터가 되었고 조정에서는 수구파와 개화파 여기에 겹쳐 친일파, 친청파, 친러파 등의 정권 싸움으로 백성들은 하루도 편안한 날이 없는 혼돈의 연속이었다. 급기야는 1894년에 갑오동학농민혁명이 일어나게 되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한학에 정진해 온 유천은 16세 되던 해에 벌써 서당의 훈장을 하고 또 전정숙 이라는 여인과 결혼을 하여 세속적인 평범한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그러나 당시의 급박한 시대 상황은 그에게 삶의 전환기를 마련하여 주었다. 16살의 유천도 동학란과 청일전쟁의 격동기에 이 땅에 살면서 민중과 함께 고통을 겪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고통 속에서 그는 역사의 현실을 통감했고 나아가 큰 충격을 받았다. 그는 이 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살아야 하는 인생의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1904년, 유천의 나이 26세 되던 때 그는 설악산 백담사로 가서 불문에 귀의하게 된다. 그때 백담사의 주지 연곡(筵谷) 스님은 유천을 따뜻이 맞이하여 불문에 귀의시켰다. 여기서 만해는 본격적으로 승려의 길에 들어섰다. 1905년 1월 백담사 연곡 스님을 은사로 영제(永濟) 스님에 의하여 수계를 하니 득도 때의 계명(戒名)은 봉완(奉玩), 법명(法名)이 용운(龍雲), 법호(法號)는 만해(萬海, 卍海)였다. 그는 이제 출가의 길을 걷는 승려가 된 것이다.
새로운 가치관을 갖게 된 그는 학암(鶴庵) 스님을 모시고《기신론 起信論》《능가경 楞伽經≫《원각경 圓覺經》을 공부하는가 하면 금강산 유점사에서 월하(月華) 스님을 모시고《화엄경》을 공부하였다. 백담사와 유점사를 오가며 경전 공부와 선수업(禪修業)을 겸해 나간 것이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연

참고문헌
김열규, , 새문사, 1981
염무웅, , 창작과 비평, 1989
김재홍, , 일지사, 1982
하고 싶은 말
만해 한용운 시 세계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