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이미지 상상력

 1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1
 2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2
 3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3
 4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4
 5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5
 6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6
 7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7
 8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8
 9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9
 10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10
 11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화와 이미지 상상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Ⅱ본론

1. 신화 열풍의 이유
1-1. 근원적 측면
1-2. 기능적 측면

2. 사례
2-1. 그리스 로마신화
2-2. 북유럽 신화
2-3. 동양 신화
2-4. 한국 신화

3. 한국 신화의 취약점



Ⅲ결론

- 한국 신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정리

-출처
본문내용

1-2. 기능적 측면
① 상상력의 원천
- 고전 중의 고전 : 오늘날 모든 상상력의 뿌리
- 원시인류의 본질적인 욕망과 우주에 대한 근원적 이해가 담김

② 이미지
- 인간은 이미지 그 자체 : 신의 형상을 좇아 인간이 만들어졌다는 신화적 언술에서 이미 인간은 이미 이미지 그 자체임을 알 수 있다.
- 정보매체의 변혁으로 이미지는 더 우월한 위치 차지하게 됨
- 신화는 인류의 가장 오래된 이미지들이 저장되어 있다

③ 스토리의 보물 창고
- 가장 오래된 스토리로서 오늘날 스토리의 모든 작용을 예시한다
- 스토리 텔링이 무엇보다 중요해진 시대적 흐름
- 친숙한 캐릭터

④ 문화컨텐츠 원천으로서의 장점
- 안정된 서사구조
- 다양한 설화와 탄탄하고 장엄한 서사
- 독특한 세계관 : 다채로운 접근과 새로운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

2. 사례

2-1. 그리스로마 신화

· 활용된 사례: 영화, 게임, 만화, 도서 등 가장 널리, 성공적으로 활용 됨.


참고문헌
 출처

신화와 이미지 - 조지프 캠벨
신화와 전설 - 필립 윌킨스

http://www.kado.net/news
http://100.naver.com/
http://www.wikipedia.org/
www.balganesh.com
www.indianetzone.com


이코노믹타임즈

라이브민트

outlook 매거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