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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징

Ⅲ.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색

Ⅳ.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역사

Ⅴ.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모체

Ⅵ.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핵심

Ⅶ.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기법

Ⅷ.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작품

Ⅸ.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영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초현실주의가 나타나게 된 근본적인 방향전환은 이미 18세기 말의 프랑스혁명을 기점으로, 기존의 아카데미즘으로부터의 방법들은 단절하고 항거하는 경향이 본격화되면서부터이다. ‘아카데미즘(academism)’이라 부르는 유럽 회화의 주류를 이루는 전통은 14세기에 시작된다. “예술가가 그리는 이미지는 그 리듬으로 정서에 호소해야 할뿐 아니라 그것이 현실세계의 외관과 합치되게 해야 한다는 것이 예술가에게 요구된다. 그 이미지의 짜임새는 눈에 보이는 장면의 짜임새와 마찬가지로 연속적이고 파손됨이 없어야 했다.”고 말한 것과 같이 아카데믹한 전통적 제작기법은 거의 현실세계의 정확한 재생(再生)이었다. 사실상 현재 우리가 이해하고 있는 아카데미는 가장 엄격한 구성원리를 지닌 사실적인 양식이 보급되었을 때의 미술아카데미이다. 18세기에는 국가 스스로 아카데미를 필요로 했고 19세기의 국가는 괴테, 쉴러, 흄볼트가 설명한 예술의 신성함을 믿었으므로 아카데미를 지지하기에 이른다. 아카데미가 근대 미술사 상 지도적 역할을 했던 기관이었다는 점은 유력한 미술가의 협력단체였다는 기능뿐 아니라 아카데미 자체가 중요한 교육시설이었기 때문이다. 아카데미는 국가권력을 배경으로 위로부터의 압력을 받고, 미술가들의 자유로운 의지와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고 압박하였다. 따라서 발생하는 폐해에 대한 반(反) 아카데미적 태도는 19세기 진보적(進步的) 미술가에게는 당연한 것이었다. 18세기에는 아직 서툴지만 감성(感性)쪽으로 시선을 돌렸다. 그에 비해 19세기는 정열에 차고 소용돌이치는 감성을 적극적으로 요구한다. 그러나 19세기는 아직 감성을 그 어떤 논리적 명징성(明徵性)과도 완전히 격리시킬 용기를 갖지 못했다. 초현실주의는 그 시대와 격리해서 보기에는 너무나 강렬하고 또한 두 개의 대전(大戰) 사이라고 불리는 시대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초현실주의는 결국 1918년과 1939년이라는 두 개의 해를 양극단으로 하여 그 사이에 일어났다고 할 수 있다.

Ⅱ. 초현실주의(초현실파) 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는 상상으로부터 내용을 취했던 형이상학파 회화와, 사물들의 우연한 배열을 강조했던 다다에서 출현한 것이다. 초현실주의는 다다가 시도했던 것처럼 기존 예술을 파괴하는데 관심을 두기보다는 무의식적인 정신을 탐구하고 설명하는데 관심을 두었다. 초현실주의자들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견해가 너무 오랫동안 전면에 나서 있었다고 생각했다. 그들은 상상력을 해방시켜, 사람들이 과학적인 면보다는 사적인 면을 더 의식할 수 있게끔 만들고자 했다.
참고문헌
○ 알렉산드리안, 이대일 역(1984), 초현실주의 미술, 서울, 열화당
○ 임두빈(1994), 초현실주의 존재의 전체상을 향한 신비와 무의식에의 탐험, 미술광장
○ 피오나 브래들리, 김금미 역(2003), 초현실주의, 열화당
○ 필립예나윈, 현대미술감상의길잡이, 시공사
○ 하가진(2000), 현대 실내 공간 표현에 내재된 초현실주의 영향에 관한 연구, 홍익대 산업 미술대학원 석사 논문
○ 한길아트(2001), 다다와 초현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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