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심리학] Mental model

 1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
 2  [인지심리학] Mental model-2
 3  [인지심리학] Mental model-3
 4  [인지심리학] Mental model-4
 5  [인지심리학] Mental model-5
 6  [인지심리학] Mental model-6
 7  [인지심리학] Mental model-7
 8  [인지심리학] Mental model-8
 9  [인지심리학] Mental model-9
 10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0
 11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1
 12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2
 13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3
 14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4
 15  [인지심리학] Mental model-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심리학] Mental model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실험에 대한 개관과 이론
1) 개관
2) Mental model 에 대해서
2.명제적 지식 표상

2. 목적

3. 가설
실험의 절차
3.1 실험의 도구 및 환경
3.2 실험 내용과 방법
3.3 시행착오
논의 및 시사점
실험의 한계
심성모형의 시사점
본문내용
1. 실험에 대한 개관과 이론

1) 개관
읽기 이해력(reading comprehension)은 단어 인식을 포함한 인간 지능의 여러 성분들을 연구하는 데 이용되어왔다. 이 실험에서 읽기 이해력은 실험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 형성하는 mental model을 연구하기 위해 이용된다. 실험 참가자들은 실험에서 제시해준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에서 묘사된 상황과 동작들의 표상을 건설한다. 이러한 표상을 정신 모형mental model 혹은 상황 모형situation model 이라고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도 당신의 머릿속에 이 글의 내용에 대한 mental model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 실험에서 우리는 실험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해석하고 그 진술들을 평가하기 위해서 mental model을 사용한다는 증거들을 보게 된다. 실험 참가자가 새롭게 접하는 정보들은 기존에 실험 참가자가 형성시킨 자신의 mental model을 갱신시킨다. 이야기 속에서 등장인물들이 오고 가고, 사건들이 벌어질 때 mental model의 역할은 이야기의 주제, 등장인물과 장소의 배열 등에 실험 참가자들이 주의의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준다. 또한 mental model은 일시적으로 이야기의 요소들이 새로운 정보들을 해석하는데 더욱 유용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이 일시적 유용성을 활성화(activation) 라고 한다.
이 실험에서 실험 참가자들이 읽을 이야기의 형식은 담화(narrative) 의 타입이다. 담화는 등장인물들의 배역, 직업, 인간관계, 성격 등의 metal model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단순한 이야기이다. 이때 mental model은 등장인물들의 목적과 행동, 계획 등의 전반적인 분석과 이야기의 전개를 통해서 플롯을 예상하고 설명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Morrow, Greenspan, & Bower, 1987) 즉, 이야기가 담화 장르를 따를수록 이야기의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추측하기가 쉬워진다. 예를 들어 우리가 흔히 저녁시간에 편하게 볼 수 있는 일일 드라마를 시청하게 될 때도 우리의 mental model이 사용된다. 드라마를 보면서 사람들은 각 등장인물에 대한 목적 목록을 기억에 설정하고 어떻게 그 목적들이 이야기의 사건들과 관계가 있는가 관찰하게 된다. 시청자는 드라마가 진행되는 동안 한 배우에 대해서 증가되는 독립된 목적 목록을 가지게 되고 이것은 이야기 속에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용된다.
Mental model의 이용은 건물들의 배치와 같은 공간적인 정보의 활용을 위해서 개발되었다. 또한 우리의 실험이 이와 같은 공간적인 심상을 이용한 모델을 활용하여 진행될 것이다. 즉 여러 가지 청각적 심상, 시각적 심상, 공감각적 심상 등 중에서 실험 참가자가 중점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심상이 ‘공간적 심상’ 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