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

 1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1
 2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2
 3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3
 4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4
 5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5
 6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6
 7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7
 8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8
 9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미술교육]일본 미술교육의 목표,변천,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표현영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 미술교육의 목표

Ⅲ. 일본 미술교육의 변천
1. 1차 고시․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58-1968)

2. 2차 개정․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68-1977)

3. 3차 개정․소학교 도화공작 학습지도요령(1977-1989)

Ⅳ. 일본 미술교육의 현황

Ⅴ. 일본 미술교육의 교과서

Ⅵ. 일본 미술교육의 회화영역

Ⅶ. 일본 미술교육의 표현영역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7~8세기 무렵의 회화로서 중국회화의 전통을 이어받은 뛰어난 유품은 현재 찾아볼 수 없지만, 오히려 일본의 상대(上代) 회화 가운데 그 일단을 엿볼 수 있는 것이 적지 않다. 그것들은 중국회화를 이어받으면서 일본의 풍토 ․민족성, 그 밖에 일본인의 정취를 담아 섬세한 감각과 세련된 기법에 의해 일본회화를 창조해내고 있다. 대륙회화의 전래로 일본적인 것이 일깨워져서 대륙회화에서 볼 수 없는 정서가 보태진 것이다. 인물화이건 산수화이건 중국회화가 대상(對象)으로 하는 목석(木石)을 엄격하게 추구하고, 정서를 배제하는 데 회화의 본질을 구하고 있는 데 비하면, 비교적 일본화된 작품이 이 상대의 시기에 나타나고 있다.
이질적인 것을 받아들여 민족성에 맞는 것으로 승화시키는 것은 비단 회화에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일본미술을 고찰하는 데 있어 그 점은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가 있다. 섬세한 감각과 숙련된 기교를 중요시하는 회화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또한 회화를 낳는 원천이 되는 자연이 다른 점도 무시할 수 없다. 대륙에 비해 아름답고 아기자기한 자연에 둘러싸인 일본은 회화의 제작에서도 자연의 그러한 모습을 즐겨 그린 것이다. 따라서 양식(樣式)이나 채색법에서도 이러한 자연에 적합한 것을 만들어내게 되었다. 이것을 야마토에[大和繪:倭繪]라 부른다. 야마토에는 문학에서 말하는 와카[和歌]와 같은 것이며 일본인의 마음 속에 있는 자연을 그리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이었다. 일본인은 자연을 객관적으로 바라봄으로써 자연 그 자체를 인간의 마음의 모습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일본회화는 풍경화와 함께 비롯되었다 할 수 있고, 야마토에의 성행에 따라 일본적인 자연을 소재로 한 그림이 활발해졌다. 헤이안[平安] 후기가 되자, 두루마리그림, 즉 에마키[繪卷]의 제작 ․감상이 성행하게 되는데, 문학적 ․불교적 그 어느 주제이든 야마토에의 수법을 써서 그렸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야마토에는 자연을 치밀하게 묘사한다기보다는 선과 제한된 안료로 간략하게 표현하기 위해 고도의 기교와 세련된 조형감각을 필요로 했다.
선(線)이 일본회화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의의는 야마토에 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며, 오랜
참고문헌
․ 교본태행, 일본の미술교육, 명치도서, 1994
․ 김정, 세계의 미술교육, 서울, 예경, 1993
․ 김향미, 미국과 일본 미술 교육과정의 동향 및 내용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 초등교육, 제393-421호, 서울교육대학교, 서울, 1997
․ 나카세 노리히사(仲瀨律久), 일본 미술교육에서 서양미술교육의 수용과정과 전개, 미술교육논총 제12집, 한국미술교육학회, 2003
․ 산형관, 일본미술교육사, 여명서방, 1967
․ 에노하라 고우지로, 일본에서의 미술교육의 문제, 초등교과교육의 새로운 전망,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