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

 1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1
 2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2
 3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3
 4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4
 5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5
 6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6
 7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7
 8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브제]오브제의 정의, 오브제의 분류,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오브제의 전개양상, 오브제의 이념, 오브제의 대중성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오브제의 정의

Ⅲ. 오브제의 분류

Ⅳ. 오브제의 조형적 특성

Ⅴ. 오브제의 전개양상
1. 큐비즘에서의 오브제
2. 다다이즘(Dadaism)에서의 오브제
3. 쉬르리얼리즘(Surralism)에서의 오브제
4. 팝 아트(Pop Art)에서의 오브제
5. 환경예술에서의 오브제

Ⅵ. 오브제의 이념

Ⅶ. 오브제의 대중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다다의 메시지는 유럽적 가치관은 이미 아무런 의미도 갖지 않는다는 데에 있었다. 또한 그것은 지금까지 용인된 모든 취미와 이성의 원칙을 거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서 즉흥적으로 실행하는 의지의 표시이기도 했다.
다다와 더불어 새로운 현상이 도래하게 되었다. 생은 소음, 색채, 정신적인 리듬이 다다예술에 그대로 수용되어 거리낌 없는 일상적인 정신상태에서 터져 나오는 감각적인 아우성과 열병 그리고 모든 잔인한 현실과 아무렇게나 뒤죽박죽 되어버린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이러한 움직임의 정신은 모든 것을 거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한 차원 높은 요구의 확산이며 주위 현실과의 가장 원초적인 관계를 상징한다.
인간 존재의 모든 가치가 발휘되고 또 각개의 사물 생각의 배후에서 밑바닥에서 반대쪽에서 한 가운데에서 존재하는 것을 알아내기 위하여 각각의 사물, 생각이 전도되고 조롱되고 교체되는 일이 그 속에서 벌어지는 자유의 강렬한 물결을 효율적으로 표현한 것이 다다였다.
프랑스에서보다도 독일에서는 정치적 대립이나 다른 기법의 도입 등으로 다다운동이 성행했다. 쾰른에서는 막스 에른스트의 활동이나 요하네스 바아르겔트의 잡지 를 중심으로 발표되던 콜라쥬나, 존 허트필드, 라울 하우스만의 사진몽타쥬 등이 이 시기에 창조된 새로운 다다의 미술 기법들이다.
참고문헌
로제 보르디에 저(1999), 현대미술과 오브제, 미진사
박종명(1985),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동엽(1997),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Object)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재우(1986), 초현실주의에 있어서의 오브제, 목원대학교 대학원 미술과
홍익대학교 출판부, 오브제를 통한 상징성 표현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