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

 1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1
 2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2
 3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3
 4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4
 5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5
 6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6
 7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사학] 한국독립운동사-신민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신민회의 조직

2. 신민회의 목적과 이념

3. 신민회의 활동

4. 일제의 105인 사건의 조작과 그 내용

5. 재판과정과 사건의 결말

6. 신민회 해체 이후 주요인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민회의 목적과 이념

신민회의 궁극적 목적은 첫째, 국권을 회복하여 자유독립국을 세우고 둘째, 그 정체를 공화정제로 하는 것이었다. 신민회가 국권회복 후의 정체를 전제군주제의 입헌군주제로의 개혁으로 하지 않고 군주제를 폐지하여 공화국을 세울 것을 공식적 목표로 한 것은 한국역사상 최초의 획기적인 일이었다.
신민회에 앞서 독립협회 때에는 전제군주국의 입헌국주국으로의 개혁을 공식 목표로 삼았으며, 공화국으로의 개혁은 만민공동회의 소수의 청년들 사이의 이상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10년 후 신민회에 이르면서 입헌군주국 역시 낡은 것으로 인식되고, 처음부터 국권회복 후에는 공화정을 수립해야 한다는 것이 목표가 된 것이다.
신민회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민족은 당장 힘이 없어 일제에게 국권을 박탈당했으므로 무엇보다도 실력을 양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신민회는 실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한다고 주장하고 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신민회가 민주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며 국가의 부강은 국가를 이루고 있는 국민의 부강에서 나온다는 사상에 의거하고 있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신민회의 이름을 나타내는 신민은 바로 이러한 뜻에서 취한 것이었다.
신민회는 또한 이러한 은 타국의 도움에 의한 것이 아니라 반드시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하는 이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신민회는 이러한 의 내용으로 ①新思想(신사상) ②新敎育(신교육) ③新道德(신도덕)④新文化(신문화) ⑤神實業(신실업) ⑥新政治(신정치) ⑦新熱心을 제창하고 이를 수행하여 신국
참고문헌
※참고문헌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 연구소 편, 『한국독립운동사전』, 2004.
신용하,「신민회의 창건과 그 국권회복운동」, 『한국민족독립운동사연구』, 을유문화사.
이재순, 「한말 신민회에 관한 연구」, 『이대사원』14.
이현희,「임정주석 양기탁의 항일투쟁과 대동민국임시정부 연구」,경주사학. 제27집, 2008.
유영렬,『애국계몽운동, 1 : 정치사회운동』,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 2007.
노용필, 한철호, 『대한제국기 서울 사람들』 어진이,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