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채화]수채화의 특징, 수채화의 역사, 수채화와 유화,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수채화의 용구, 수채화의 지도내용, 수채화의 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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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채화]수채화의 특징, 수채화의 역사, 수채화와 유화,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수채화의 용구, 수채화의 지도내용, 수채화의 지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채화의 특징

Ⅲ. 수채화의 역사

Ⅳ. 수채화와 유화

Ⅴ. 수채화와 정물수채화
1. 정물수채화의 특징
2. 정물수채화의 제작

Ⅵ. 수채화의 용구
1. 붓
2. 물감
3. 파레트
4. 캔트지

Ⅶ. 수채화의 지도내용
1. 감각
2. 기술
3. 주의력, 지속력

Ⅷ. 수채화의 지도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채화의 재료에는 바람직한 특질적인 면이 있음과 동시에 결점이라 생각되는 점도 있다. 그러한 것들을 충분히 분별한 다음에 연구에 힘써야 한다. 수채화는 용구재료 등이 비교적 간편하여 그 취급도 근본적으로는 매우 간단하다. 팔레트에 튜우브에서 짜낸 그림 물감을 녹여서 그 당장에 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팔레트에서의 혼색에 실패했을 경우 곧 붓을 씻고 다시 착수하면 된다.
그러나 오랜 세월에 걸쳐 수채 물감을 써 보면, 이 재료가 그렇게 쉽게 뜻대로 될 수 없다는 것도 알게 된다. 취급하기 간단하다는 말은 수채화가 쉽다는 뜻은 아니다. 이 재료를 구사하는 데는 제법 많은 수련과 연구가 필요하다. 친근미가 있고 누구든지 마음 가볍게 손댈 수 있는 수채화의 세계지만 그 길은 길고 험난하다는 사실을 각오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새하얀 팔레트 위에 짜낸 선명한 그림 물감의 색과 그것을 녹이는 감촉, 빳빳하게 붙여진 새하얀 도화지에 그림 물감을 칠할 때의 쾌감과 묘미는 수채화를 그리는 사람만이 맛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청순하며, 기쁨과 동시에 아려한 놀라움까지 곁들이고 있다. 한번 이 매력에 사로잡힌 사람은 수채화로부터 좀처럼 손을 뗄 수가 없게 될 것이다.
보통, 수채화는 경묘하고 담백한 표현이 그 특질이라 여겨지고 있다. 그리고 또한 소규모이며 맑고 부드러운 섬세함이 특징이라 생각되고 있다. 확실히 수채화는 표현 재료의 성질에서 그와 같은 특질을 기본적으로 지니고 있다는 것은 틀림없다.
그러나 그것이 수채화의 특질=한계라는 식으로 생각되기 쉬운 데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흔히 수채화는 단시간 안에 그리는 속사적(速寫的)인 표현에 적당하다든가, 작은 화면에 그리는 것이 효과적이라든가, 수정할 수 없으므로 단숨에 그리지 않으면 안 된다.든가, 그림 물감의 스며드는 효과가 유력한 무기라든가 따위로 여러 가지 말이 많은데, 이와 같은 판단이 결코 틀린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으나, 그것은 너무나도 좁은 편견이다.
수채화의 가능성은 그러한 특질을 포함하여 한없이 광대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완전한 모습이라고는 할
참고문헌
◈ 김복실 저(2008), 창의폭발 엄마표 미술놀이, 로그인
◈ 서나영 저(2005), 수채화 그리기, 문예마당주니어
◈ 윤난지(2005), 현대미술의 풍경, 한길아트
◈ 어빙 샤피로, 수채화 채색하기, 술채학
◈ 애들린 플레처 저(2003), 꽃, 수채화, 아트나우
◈ Feldman, E. B(1967), 김춘일 옮김(1979), 미술의 구조, 서울 : 열화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