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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성격

    Ⅲ.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목표

    Ⅳ.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내용
    1. 내용 선정 및 조직
    1) 학습 요소의 추출
    2) 학습 내용의 위계
    2. 미술과의 내용 구성의 틀
    1) 미적 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교수학습과정

    Ⅵ.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Ⅶ. 미술과(미술수업, 미술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성인 미술교육과 아동미술교육의 다른 점을 이해해야 한다. 성인 미술교육이나 전문 미술 교육은 미술활동보다는 결과에 치중하나 아동미술교육은 결과보다는 활동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기법을 익혀 잘 그리거나 만든 결과보다는 익힌 기법이나 재료를 통해서 어떻게 남과 다른 나만의 생각을 표현하려 노력하는가를 높이 평가한다. 그러기 때문에 성인 미술교육과는 달리 수업활동에 교사가 활동에 관여하게 된다. 이런 이유로 아동미술에서는 잘 그린 그림보다는 좋은 그림을 나타내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아동은 성인으로 되어 가는 과정이라는 오해에서 출발한 교육은 바람직한 성인으로 교육하려는 학습이 진행된다. 그러나 아동은 성인으로 되어 가는 미숙한 성인이 아니라 그들 나름대로 독특한 세계를 가지고 어른과는 다른 판단능력과 발달단계와 창의적 사고를 갖는 주체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교사여야 한다.
    미술을 지식처럼 단계별로 가르쳐 기능표현의 목표에 도달한 획일적인 결과를 높이 평가하는 오해는 아동 개개인의 다른 생각과 개성표현 또는 사고의 확산을 막아 미술교육 목표와는 다른 교육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 아동 미술전문가가 아닌 미술전문가들이 미술교육을 잘 할 것이라는 막연한 오해는 초등 미술교육의 전문성을 떨어뜨리며 초등미술교육자들의 긍지와 자신감을 잃게 될 수도 있다.
    미술교육에서 평가는 흔히들 주관적이며 객관화시키기에 힘들기 때문에 교사마다 같은 결과를 다르게 평가하여 평가 기준이 모호해서 생기는 학습자들의 방향감각 상실이다.
    참고문헌
    김삼랑(1992), 미술교육계론, 미진사
    교육부 저(1997), 미술과 교육과정 별책13, 대한교과서
    금재복(1993), 세계의 미술교육, 예경
    박휘락(1998), 한국미술교육사, 서울 : 예경
    전성수, 미술과 교육과정 체계적 구성, 사향미술교육 논총 제1집,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R. Arnheim, Art and Visual Perception, 김춘일 역(1989), 미술과 시지각, 기린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