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

 1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
 2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2
 3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3
 4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4
 5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5
 6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6
 7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7
 8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8
 9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9
 10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0
 11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1
 12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2
 13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3
 14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4
 15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5
 16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6
 17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7
 18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8
 19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19
 20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임상사회복지이론] 구성주의(constructiv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1.
서론



2.
역사적 배경





Ⅱ. 본론






1.
구성주의의 정의



2.
구성주의의 기본적 전제



3.
이론적 근거



4.
사정, 진단, 치료에 대한 시사점



5.
구성주의적 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



6.
구성주의와 다른 이론들과의 관련성





Ⅲ. 나가며






1.
제한점과 시사점



2.
결론



3.
토의사안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2) 구성주의 인식론

철학자들의 오랜 고민 가운데 하나는 바로 인간이 인식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며, 또 지식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얻어지는가에 관한 것이다. 구성주의 인식론의 입장에서 보자면, 지식은 인식하는 사람(knower)과 별개로 존재하는 객관적 세계나 ‘현실’에 대한 느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수만큼 많은 세계들 또는 ‘현실들’을 만들어 내는 인식하는 사람 개인의 창조물이라는 것이다.
Von Glaserfeld(1984)는 “이러한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구성주의 인식론의 가장 근본적인 전제, 즉 구성되는 세계는 하나의 경험적 세계로서 그 세계는 경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존재론에서의 현실(reality)에 해당하는 개념으로서의 ‘진실’(Truth)에 관해 어떠한 주장도 절대 하지 않는다는 점을 되새길 필요가 있다”(p.29). 달리 표현하면, 우리가 공통적으로 경험하는 것은 단일한 객관적 ‘실재’(real)세계가 존재하는 데 따르는 경과가 아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 볼 때, 이른바 인간의 공통적 경험이라는 것은 합의에 의해 성립된 언어, 사고, 경험상의 세계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 “인식이라는 현상은 어딘가에 존재하는 ‘사실’(fact)이나 사물을 움켜잡아 머리 속에 집어넣은 것이 아니다. 사물에 대한 경험은 인간의 구조에 의한 특별한 방법을 통해 인정받게 되며, 이는 설명 속에 등장하는 ‘바로 그것’(the thing) 자체를 가능하게 만든다…인식 행위 하나하나가 세상을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Maturana & Varela, 1987, pp.25~26 재인용).

3. 이론적 근거

1) 구성주의의 유형 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2004.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이해와 적용」. 나남.


구성주의는 전체적으로 볼 때 철학적 상대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최소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1) 급진적 구성주의

급진적 구성주의 관점은 자가생성(autopoiesis), 즉 자가조직 체계(self-organizing system) 에 관한 이론이나 연구에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급진적 구성주의는 극단적으로 표현되는 경우 전통적 의미의 존재론적 이상주의, 다시 말해서 가상적 현실을 포함하여 그 어떤 현실도 우리의 개인적 경험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주장에 매우 근접하는 것이다.
“현실이란 관찰자들 모두가 우리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해 ‘실재한다’거나 ‘사실이다’라고 인식하는 그 무엇이다”라는 지극히 ‘상식적인’ 개념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이다. 급진적 구성주의가 표방하고 있는 입장은, 현실은 단 하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지각하는 사람(perceiver)의 수만큼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다(Goodman, 1984, pp.3 1~32; Watzlawick, 1990, pp. 131~151 재인용).

(2) 비판적 구성주의

비판적 구성주의는 앞부분에서 제시한 급진적 구성주의와 대조를 이룬다. 비판적 구성주의
는 인식할 수는 없으나 벗어날 수 없는 실재세계가 존재한다는 것과 그 세계가 미치는 영향을 부정하지 않는다. 비판적 구성주의자는 비판적, 또는 가상적 실재론자로서 우주가 이른바 ‘사물’이라 불리는 존재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을 받아들인다. 그러나 우리가 사물을 ‘직접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가능성은 부정하고 있다. 비판적 구성주의자에게 개인은 자기
참고문헌
고미영. 2005. “구성주의 사회복지 실천의 이론”. ,敎授論叢/17,2005.,7-30,서울神學大學校
고미영. 2009. 「구성주의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파주 : 집문당.
노충래. 2011. “다양성, 포스트 모더니즘, 그리고 사회사업실천이론의 성찰”. 한국사회복지학회춘계학술대회 자료.
연세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2004.「사회복지실천의 이해와 적용」. 나남
Dorfman, R. 1988. & 1998. Paradigms of Clinical Social Work, Vol. I, II & III. Bruner Mazel. 임상사회사업연구회 편. 1997. 「임상사회사업기술론」. 홍익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