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

 1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1
 2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2
 3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3
 4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4
 5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사] 4.19혁명과 제2공화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2. 4.19혁명의 배경
1) 심리적 조건
2) 정치 ․ 사회 구조적 조건
3) 경제적 조건
4) 외적 조건으로서의 미국
3. 4.19 혁명의 의의와 한계 - ‘미완의 혁명’
4. 제 2 공화국
1) 장면 내각의 성립과 분열, 한계
2) 노무현 정권과의 비교분석
5. 마치는 글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이승만의 자유당 정권을 일거에 무너뜨리는 결정적 역할을 한 4.19 혁명은 1950년대 한국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민중운동의 성장을 배경으로 시대적 과제에 민감한 학생과 지식인층이 중심이 되어 일어났다는 점과 자주적 대중조직 건설의 밑거름이 되었다는 것에서 그 동안의 변혁운동이 총체적으로 재기하는 출발점이 되어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한 편으론 민주주의, 통일, 자립 경제 같은 실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어떤 구체적인 끈을 제시하지 못한 채, 그런 문제들이 유산되었다는 점에서 미완결성을 드러내고 있다. 그것은 후에 민주화 항쟁 같은 것으로 다시 문제 제기가 되어 동일한 쟁점들이 되풀이 되고 있다는 시각을 가지게 하기도 한다. 결국 4월 혁명은 민족민주운동으로서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점과 당시 정치구도와 모순구조를 명백히 인식하게 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었다는 역사적 의의와 함께 다분히 완전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는 한계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4.19혁명의 배경
1) 심리적 조건
1950년대의 교육, 도시화, 커뮤니케이션의 급속한 발전에 따른 기대감의 상승과 1960년 3.15 부정선거로 인한 좌절과의 엄청난 갭이 4월 민중항쟁을 촉발 시켰다는 현상적인 측면이다. 당시 사회는 이러한 극심한 심리적 모순에 빠져있었으며 미래에 대한 이상적 비전이 고갈되어 있었고, 정권은 민중에 대한 압제 위에서 반민주 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억압 속에서 정치적으로 학원을 이용하려는 시도까지 하자 이에 대한 강력한 심리적 반발로 학생을 중심으로 한 민주화운동이 시작되었다.
2) 정치 ․ 사회 구조적 조건
당시 사회적 질서와 권력관계에서 기본적인 요소들이 서로 간에 모순과 갈등을 일으킨 구조적인 문제도 그 원인 중에 하나이다. 이것은 크게 학생들이 교육내용과 이승만 정권의 정당성의 기준과의 불일치를 인지했다는 것과 경제발전을 앞지른 과잉도시화, 그리고 여당과 야당 간의 정치적 대립 등으로 구체적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교육내용과 이승만 정권의 도덕적 정통성의 불일치이며, 이것이 학생데모를 유발하였다는 것이다. 당시 이승만 정권은 전쟁 중부터 시작하여 주기적인 정치파동을 일으켜 국민들을 경악케 하였다. 대부분의 지식인들은 정권으로부터 이반되었고 집권당인 자유당의 정치인들은 임의대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