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

 1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1
 2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2
 3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3
 4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4
 5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5
 6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6
 7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7
 8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8
 9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대중문화] 대중문화로써의 TV드라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TV 드라마
2. TV드라마의 특징에 대한 고찰
3. 대장금을 중심으로 살펴본 TV드라마의 변화
4. 트렌디 드라마의 인기요인과 낳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1. TV 드라마

처음 연극에서 출발한 드라마의 어원은 그리스어 ' dran ' ( ' 일을 하다 ' 혹은 ' 행동을 하다 '의 뜻) 유래되었다. 가장 적절한 의미로 드라마는 ' 행동하기' ( doing ) 의 잠재력을 지닌, 혹은 살아 있는 말과 행동이 되려는 일련의 말과 행동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이야기하는 드라마는 연극무대에서의 이야기가 아니라 대중화된 현대 TV드라마이다. 연극 무대에서 내려와 TV라는 대중매체로 변환되면서 드라마는 좀 더 넓은 텍스트로써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드라마는 인간이 살아가는 모습이다. 그들의 삶이 저속하건 고급스럽건 간에 드라마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모양과 감정의 교합, 가치관, 윤리에 대한 찬반의 전시장이며 토론장이다. 보는 사람들은 흥미 있는 줄거리를 추적하면서 결국은 드라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생각에 공감하고, 반발하고, 동정하고, 보완하는 기분으로 받아들이며 그런 드라마를 통해 인간을 또는 인생을 인식하고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TV드라마는 인간의 다양한 모습을 그린다는 의미에서 연극을 아버지로, 영화를 어머니로 삼고 태어난 이 시대의 가장 새롭고 영향력 있는 예술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방송이라는 미디어의 속성으로 인해 창조성의 확대나 표현의 자유라는 측면보다는 공공성과 공익성을 더 요구받고 있다. 최근 드라마의 대중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노력이 있어왔다. 하지만 문학과 달리 TV드라마는 시청자들의 집단가상주문에 맞추어 내용이 짜여지고, 제작되어 모든 사람들에게 일사불란하게 전달된다. 광범위한 영향력에 비해 천박한 문화로 취급받고 도덕적 타락과 대중문화의 질을 추락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한 사회의 부도덕한 병리현상, 청소년의 비행 등이 TV드라마의 영향이라고 비난하기도 한다. TV드라마는 문학에서 그 소재를 제공받고 대사를 주 내용으로 인간 동작에 의해서 표현된다는 점에서 연극과 그 맥을 같이 하면서도 천박한 문화로 취급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TV드라마 역시 하나의 훌륭한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다. 그 일례로 초기의 KBS의 『드라마게임』이나 MBC의 『베스트극장』등 사회적 문제의식을 가지고 접근한 작품들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이제는 사라지고 있는 실정이다. 테그닉만 있고 정신이 없는 드라마, 오렌지족이든 제비족이든 시청률만 높으면 된다는 천민주의적 발상에서 오늘날 드라마의 실종을 찾아야 한다. 개인적 쾌락욕구의 한 방법으로 TV드라마의 오락성이 기능한다고 보는 규정은 위험한 생각이다. 국민생활과 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TV드라마를 단순히 오락차원에서 규정한다면 인생살이에 위안을 주는 고급문화로서의 드라마는 사라지고 말 것이다. 이러한 부정적인 흐름 속에서 TV드라마의 엄청난 영향력을 그냥 간과할 수 없는 노릇이다. TV드라마는 시청률이 30%만 되어도 약 1,000만이 넘는 국민이 본다는 계산이 나온다. 더구나 온 국민을 상대로 한 열린 매체이다. TV드라마의 특성을 고찰해 봄으로써 천편일률적이고 통속적인 드라마의 새로운 변신을 찾아보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