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

 1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1
 2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2
 3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3
 4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4
 5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5
 6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6
 7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7
 8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8
 9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9
 10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10
 11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11
 12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2.3GHz 휴대인터넷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2.3GHz 휴대 인터넷의 정의
■ 출현 배경 및 기타통신 서비스와의 비교
■ 휴대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
■ 휴대 인터넷 주요기술
■휴대 인터넷 진행 상황
■ 관련 업체 동향
■ 휴대 인터넷에 대한 낙관적 전망
■ 휴대 인터넷에 대한 비관적 전망
■ 정책 측면에서의 점검 포인트
■ 결론
본문내용
■개요
우리나라의 인터넷 인구는 전 국민이라고 할 정도로 보편화되고 있다. 상당히 많은 가정에서 초고속 통신망을 이용하여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사용자의 편의성도 추가로 요구되고 있다. 무엇보다 언제, 어디서, 누구나 가능한 인터넷의 사용을 위해서는 이동성이 보장되어야 하나 아직은 이동성에 대한 충분한 대안이 나와 있지 않은 상황이며, 기존의 이동통신망을 이용하기에는 통신의 속도, 이용 요금, 다양한 콘텐츠, 단말기의 환경 등이 적절히 이루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최근 앞서의 문제-낮은 통신 이용요금, Mbps 급의 전송속도, 단말의 이동성 보장-등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의 일환으로 새로운 대체 기술이 요구되어, 그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에, 정보통신부는 그동안 2.3GHz 대역을 WLL WLL이란 전화국에서 가입자의 댁내까지를 기존의 유선선로 대신 무선을 이용하여 연결해주는 일종의 접속망(access network)이라 할 수 있다. 이 가입자 망은 전기통신망의 중요한 영역으로서 설치, 유지보수 및 운용비용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부분이다.

주파수용으로 할당하였으나 그 활용도가 극히 낮았던 점을 감안하여 2.3GHz 대역의 주파수를 회수하여 초고속 휴대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해 재할당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고 제조업을 활성화시켜 국민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등의 휴대인터넷 사업육성 계획 휴대인터넷 사업 육성을 위한 최근의 주요 정책동향으로는 2002년 10월 2.3GHz대역 주파수 이용정책의 추진방안을 확정하고, 2002년 12월 2.3GHz 주파수 분배표를 고정가입자회선에서 고정. 이동 휴대인터넷으로 변경하였으며, 2003년 7월에는 휴대인터넷을 차세대 신 성장산업으로 선정하여. 2004년 상반기에는 주파수 할당, 사업자 수 결정 등의 2.3GHz 휴대인터넷사업 허가정책방향을 확정할 계획으로 있다.
을 추진 중이다. 그동안의 진행상황을 살펴보면, 정보통신부는 1998년 2월 KT와 하나로통신에 WLL용 주파수를 할당하였으나 활용도 및 기술의 난제로 인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었다. 이에 2001년 7월부터 정통부 주관 하에 통신사업자 및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2.3GHz 에 대한 효율적 이용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2002년 10월 2.3GHz 대역을 고속으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휴대인터넷 주파수 이용정책 추진 방안을 최종 확정하였다. 이어, 2002년 12월 2.3GHz 주파수 분배표를 '고정 가입자회선'에서 '고정/이동 휴대인터넷'으로 변경하였으며, 2003년 상반기에 기술방식 및 표준화를 확정하고, 하반기에 최종적으로 2.3GHz 주파수 이용방안을 확정하기로 방침을 정하고 있다.
이렇게 광대역 휴대 인터넷 서비스가 보편화될 경우 앞으로 국내 산업 활성화, 사회 문화 전반적 운영 시스템 개선 등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사회 문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며 최근 성장의 한계를 보이고 있는 국내 통신 산업 전반에 커다란 활력소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가령, 휴대인터넷의 고속 접속서비스는 사업자의 사업영역 확장에 따른 사업 수익원의 다각화를 가져올 것이고 또한, 다양한 데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