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문학사] 시경, 악부, 고시십구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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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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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본 론-1)시경
ⅰ.시경이 만들어진 시기, 장소, 어원, 편자.
ⅱ. ①시경의 구성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ⅲ. ①공자의 시관
②조원들의 평가

본 론-2)악부와 고시십구수
ⅰ. ‘악부’ 명칭의 유래
ⅱ. ①악부시의 분류 - 곽무천의 12분법
②악부시의 내용
③악부시의 특징
ⅲ. ①악부시의 의의

Ⅲ. 결 론

본문내용

②시경의 역사, 한漢대 때의 시경을 보는 관점
1. 연대표 그림(캡쳐)
2.한漢나라 때의 학자들이 시경을 보는 관점

※한나라 때의 시경을 연구한 책들: ➀노시魯詩 ➁제시齊詩 ➂한시韓詩 ➃모시毛詩

-한나라 초기시대(서한) 때에는 후세에 삼가시三家詩라 부르는 , , 의 세 가지 해설이 의 해석과 연구의 주류를 이루었다.
➀노시魯詩
노시는 노나라 신배申培라는 학자가 부구백이라는 스승에게서 을 배워 전한 것이다.
➁제시齊詩
제나라의 원고轅固가 전한 것이다.
➂한시韓詩
연나라 사람 한영韓纓이 전한 것이다.

-삼가시에 대한 평가
예문지에서 삼가시는 "혹은 에서 취하기도 하고 잡설을 채택하기도 하여 모두 그 본뜻이 아니다"고 평하고 있다. 이는 삼가시를 공부한 사람들이 모두 학관學官에 올랐기 때문에, 그들은 을 빌어 그 시대의 정치원리를 설명하고 정치현실을 옹호해야 했기 때문이다. 으로 현실을 설명하자니 그들의 해설은 "본뜻에서 어긋나는 것"일 수밖에 없었고, 시의 대의를 억지 해석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제시는 위나라 때에 없어졌고, 노시는 서진 때에 없어졌으며, 한시만이 당대까지도 전해진 듯하나 곧 없어지고 외전만이 전한다.

-지금 우리가 보통 일고 있는 은 모두가 이다.
➃모시毛詩
모시는 모공毛公이 전한 것이다. 모시는 서한 때에는 삼가시에 밀려 공인을 받지
참고문헌

강신웅, 《중국문화와 중국문학 개관》, 신아사, 2005

金經一 ․ 李秀雄,《中國文學史》, 대한교과서, 1994

김영구, 《중국문학사강의》,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金學主 ․ 李東鄕 ․ 金榮九 共著, 《中國文學史Ⅰ》,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1

이수웅, 《역사 따라 배우는 중국문학사》, 다락원

지세화 편저,《이야기중국문학사 上》, 일빛, 2002

김상호 편저,《악부민가》, 문이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