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

 1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1
 2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2
 3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3
 4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4
 5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5
 6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6
 7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7
 8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8
 9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9
 10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10
 11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품질경영]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기반의 동시공학계획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입

2. 전후방 효과를 기반으로 한 동시계획

3. 전후방 효과의 정량적 평가

4. 다학제팀의 설립

5. 실행 사례

6. 기계도구 제작회사에서의 동시공학

7. 결과 및 토의

8. 결론
본문내용
제조공정의 전∙후방효과를 바탕으로 한 동시공학계획


분석기법은 제조공정 사이에 존재하는 상호교류의 많은 분석들을 바탕으로 하는 제조시스템과 더불어 동시공학개발의 저자에 의해 제안되었다. 이 기법은 공정의 전후효과를 고려하며, 동시공학의 초석이 되는 효과적인 다학제팀을 설립하는데 이용된다. 시스템적이고 양적인 접근은 문헌상으로는 매우 찾기 힘든 추적가능한 기록들을 위해 필요하다. 이렇게 제안된 기법은 각 공정단계가 가하는 제조시스템상 동시발생 정도의 영향력을 평가하기 위해 이용되기도 한다. 전후효과는 각 공정단계는 각각의 성공적인 단계나 선행단계, 각각의 혹은 두 개의 효과들은 동시공학의 성공을 위해 고려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이 방법의 기능적 수행은 몇 개의 예들을 통해 도식화 할 수 있다. 이것은 lead time(제품의 총 생산시간)의 50%이상 감소하는것을 기계도구 제조회사들에 적용시킬 수 있다.

keyword : 동시공학(concurrent engineering), 팀웍(Team Work), 동시공학(simultaneous engineering), 다학제팀(Multy disciplinary Team)

1. 도입
급속한 제품 발전은 현대 산업시장의 주요한 특징이다. 증거의 수량화는 제품의 수량과 수명주기발전의 경향을 내비친다. 동시공학은 고객을 총체적 만족시킬 수 있는 품질을 유지하는 가운데 조직화의 효과적 의미와 lead time의 최소화의 비용절감을 위해 이용된다. 동시공학은 제조철학이며 제품의 전체 생명주기를 포함한 요소와 공정과정의 활동을 계획을 통합하기 위한 시스템적 접근이다. 동시공학의 주요 특징은 공정과정들을 계획(design)의 가장 빠른 단계를 통해 올바르게 배열시키는 것이다.
다학제팀의 팀웍은 동시공학의 초석(주춧돌)이다. 제조 시스템은 마케팅, 디자인, 플래닝, 조립, 품질보증, 관리와 개발을 위해 필요한 활동들, 제조와 판매와 같은 모든 단계로 구성된다. 제조시스템에 대한 이러한 넓은 의미의 정의는 많은 연구자에 의해 적용되어진다. 공정단계와 활동들은 제품 생명주기 요소들의 몇가지 예들로 언급되어진다. 소비자 트레이닝, 제품유지등과 같은 에프터서비스 관련 요구사항 역시 포함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